X

"코로나19 백신개발 및 특허확보, 보고서 한권에 다 담았다"

박진환 기자I 2022.02.23 10:09:52

특허청, 백신원부자재 특허분석보고서 발간…특허정보분석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영문) 메인 화면 캡처.
사진=특허청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특허청은 코로나19 백신 원부자재를 개발하는 기업, 연구기관, 대학을 위한 ‘백신 원부자재 특허분석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23일 밝혔다. 백신 원부자재는 백신 생산을 위한 원자재와 소모품, 장비 등을 말한다. 이 보고서는 백신 개발과 생산에 필수적인 핵심 원부자재 품목 16종에 대한 특허를 쉽게 파악해 연구개발 방향을 설정하거나 핵심특허에 대한 회피 등 대응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해 모두 2차례에 걸쳐 mRNA(3종) 백신과 비(非)mRNA(16종) 백신에 대한 특허분석 보고서를 발간했으며, 이번 최종 보고서는 백신 기술 자립을 위해 선별된 필수 원부자재에 대한 특허분석 결과를 수록했다.

자료에는 백신 플랫폼별 제조공정과 공정별 필수 원부자재가 정리돼 있으며, 이 중 국산화가 필요한 16개 품목에 대한 주요기업 및 기술발전 현황, 라이선스 및 특허분쟁 현황, 원천·핵심 특허 228건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가 포함됐다. 또 특허분쟁이 우려되어 회피전략이 필요한 원부자재, 특허분쟁 위험성이 낮지만 가격경쟁력, 수율 개선 등의 개선전략이 필요한 원부자재로 구분했다. 김지수 특허청 특허심사기획국장은 “최근 자동차용 반도체 품귀로 인해 자동차 완제품을 생산할 수 없었던 것처럼 백신 생산기술을 확보하더라도, 필수 원부자재가 하나라도 없다면 완제품을 생산할 수 없으므로 원부자재 기술력을 확보하는 것이 백신 자립의 핵심”이라며 “이번 보고서가 우리 기업들의 효과적인 백신 연구개발에 도움이 되도록 향후 설명회를 통해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기업이나 기관 맞춤형 특허전략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757일만에 되찾은 일상

- 다 끝난줄 알았던 코로나…재유행 언제 오나요?[궁즉답] - 확진 7227명…지원금,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만(종합) - 코로나19 재정지원 축소…격리자 생활지원비·유급 휴가비 줄여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