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故 최숙현, 아버지 폭언·가정불화 때문”…끝내 사과 안한 감독

장구슬 기자I 2020.07.22 13:49:59

김규봉 감독, 21일 故 최숙현 폭행 혐의 구속
구속 전 스포츠공정위 회의서 혐의 전반 부인
“부모와 불화·운동 강권에 힘들어해” 책임 전가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고(故) 최숙현(23)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선수 폭행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김규봉 전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팀 감독이 지난 21일 구속된 가운데, 그가 앞서 열린 스포츠공정위원회에서 “최 선수가 부모와의 불화 때문에 힘들어했다”며 혐의를 부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故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故 최숙현 선수의 동료(오른쪽)들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김규봉(왼쪽) 경주시청 트라이애슬론 감독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2일 CBS 노컷뉴스에 따르면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입수한 공정위 회의록에는 경주시청팀의 김 감독, 장윤정 선수, 김도환 선수가 본인들에게 제기된 최 선수에 대한 가혹행위 의혹 대부분을 부인한 내용이 담겼다.

김 감독은 폭언과 폭행 등 혐의 전반을 부인했다. 그는 폭언에 대해 “제가 말하는 톤이 강해 충분히 그렇게 느꼈을 수는 있다”면서도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입장 차이가 있다. ‘야, 정신 못 차리고 왜’ 같은 발언도 폭언인가”라고 말했다.

폭행에 대해서도 김 감독은 “한 달에 10일 동안 폭행을 했다는 것은 왜곡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선수들이 ‘가슴을 가격당했다’ ‘노래방에서 맞아 코피가 났다’고 증언한 데 대해서는 “기억이 안 난다”고 답했다.

이들은 최 선수가 극단적 선택을 한 원인을 부모와의 불화 탓으로 돌리는 모습도 보였다. 김 감독은 “부모님이 (최 선수에게) 강압적으로 운동을 시켰으며, 운동을 하기 싫어하면 언어적으로 학대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감독은 “최 선수의 부모님이 제게 섭섭함, 시기와 질투가 있었다”면서 “지난 2017년 최 선수의 숙소 이탈 사태도 최 선수 아버지의 폭언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장 선수 역시 “최 선수가 중학교 시절 선생님에게 많이 맞았으나, 아버지가 오히려 그 선생님과 술을 먹었다”며 중학교 시절부터 부모님과 불화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최 선수의 부친인 최영희 씨는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이날 CBS 노컷뉴스에 “부모와 불화가 있을 이유도 없고, 그 사람의 말만 믿고 숙현이를 설득해 보내 준 게 후회스럽다”며 “(김 감독 등의 발언은) 물타기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말 김 감독에게 ‘장윤정이나 김도환과 계약해 운동을 시키면 가만있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들이 전지훈련에 복귀하며 악몽이 시작됐다. 당한 애들이 얼마나 많은데, 본질을 흐리는 그런 이야기는 수사기관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선수는 지난 4월 경주시청 소속 선수 및 관계자로부터 폭행과 폭언을 비롯해 식(食) 고문 등 가혹행위를 당했다고 대한체육회 스포츠 인권센터 등에 피해를 호소했다. 이후 지난달 26일 지인들과 어머니에게 “그 사람들의 죄를 밝혀달라”는 메시지를 보낸 뒤 극단적 선택을 했다.

최 선수는 가해 혐의자로 김규봉 감독, 장윤정 선수, 김도환 선수, ‘팀닥터’로 불리던 운동처방사 안주현 씨를 지목했다. 지난 13일 안씨를 시작으로 지난 21일 김 감독이 구속됐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생명의 전화 1588 9191, 청소년 전화 1388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

- [2020국감]"故 최숙현 선수 비극 이후에도 스포츠계 폭력 여전" - 제2의 故최숙현 선수 비극 없기를…체육계 고질적 병폐 막는다 - 경주시체육회, 故 최숙현 선수 외 추가폭행…노동법 위반도 적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