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제2의 故최숙현 선수 비극 없기를…체육계 고질적 병폐 막는다

김기덕 기자I 2020.09.08 11:15:00

서울시, 체육인 인권침해 근절 종합대책 마련
신고 핫라인 개설…가해자 ‘원스트라이크아웃제’
인권보호 명문화 조례 신설·분기 1회 실태조사도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체육인 인권침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선수단 합숙 환경을 조사하고, 지도자 평가 제도를 개선한다. 체육인 인권 침해에 대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핫라인을 개설하고,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 가해자를 강력 처벌한다.

서울시는 8일 체육인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선수들의 안전한 스포츠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서울시 체육계 인권침해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고(故) 최숙현 선수 사건’을 계기로 서울시 소속 직장운동경기부 선수 등을 포함한 체육인들의 인권 침해 방지를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는 이번 대책을 수립하면서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단 전원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실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 또 선수 및 지도자 간담회, 자문위원회 운영 결과 등을 종합·반영해 보다 실질적인 인권보호 대안을 제시했다.

시가 마련한 대책은 3대 과제 10대 대책으로 구성됐다.

먼저 시는 체육인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서울시 체육기본조례 신설 △선수단 합숙 시스템 및 합숙환경 개선 △성적 중심의 지도자 평가제도 개선 △지도자 및 선수 대상 교육 개선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또 인권 침해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 가해자 처벌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 관광체육국 직속으로 인권침해 신고 핫라인을 구축하고, 가해자에 대해 즉시 직무배제 및 강력한 신분상 조치를 취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상시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한다. 시는 체육인 임권 침해에 대해 상시 대응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인권지킴이 매뉴얼 제작·배포 △정기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 △서울시-직장운동부간 정례간담회 운영 △서울시 체육계 인권침해 근절 대책위원회 신설 등의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체육계의 성적 지상주의 문화와 선수단 운동 환경을 단계적으로 개선해 서울시 소속 선수단 모두가 서로 존중하면서 스포츠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현장과 소통하고 개선대책을 적극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7월 6일 고(故) 최숙현 선수의 동료 선수들과 이용 의원 등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 최숙현 선수 사망사건과 관련해 피해실태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

- [2020국감]"故 최숙현 선수 비극 이후에도 스포츠계 폭력 여전" - 경주시체육회, 故 최숙현 선수 외 추가폭행…노동법 위반도 적발 - 문체부, 스포츠윤리센터 강화 등 스포츠인권 개선안 발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