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 꼼짝마"..금감원, 자금추적 시스템 고도화

유현욱 기자I 2020.08.03 20:11:59

은행 계좌정보도 분석 및 시각화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한국거래소·증권사·은행 전산원장(계좌번호, 인적사항, 주문매체)을 연계해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날이 갈수록 지능화하고 있는 주가조작 등 작전세력들과 숨바꼭질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다.

3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1일 서울 영등포구 본원 9층 회의실에서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 개선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금감원은 “은행으로 흘러간 자금을 추적하기 위해 2018년 8월부터 은행에서 전산원장을 입수하고 있으나 연계성 분석 기능 및 시각화 기능은 미구축 상태”라며 “기존 구축한 분석용 데이터베이스에 은행원장을 추가하고, 이를 시각화용 도구(툴)에 연동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003년 처음 선보인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조사시스템은 현재 금감원 내 4개 부서에서 183명이 이용 중이다. 주요 기능은 시장감시, 조사관리, 매매/원장분석, 파생조사, 연계성 분석 등이다. 1인당 평균 3676회 이 시스템을 활용한다.

한국거래소(매매서버), 증권회사·은행(금융정보 교환망), 상장법인(다트), 한국신용평가(웹하드)를 통해 입수한 자료로 자금 입출금 연계성 분석, 주권 입출고 연계성 분석, 가장·통정매매 연계성 분석을 수행한다. 검색엔진, 검색로봇으로 긁어모은 뉴스·풍문 사이트들에 떠도는 정보도 수집대상이다.

문제는 은행에 개설된 계좌를 쫓는 데 한계가 있었다는 점이다. 지난 2011년부터 증권사로부터 받은 계좌정보 등을 기초로 혐의계좌를 특정해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때문에 눈치 빠른 무자본 인수합병(M&A) 일당은 은행계좌를 도피처로 악용하기 일쑤였다. 불공정거래 조사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현행 연계성 분석 체계 개편이 필수불가결한 이유다.

금감원은 데이터양 증가 및 시스템 노후화로 떨어진 자료 입수 속도도 개선한다. 한국거래소 정보는 ETL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입수·가공돼 적재되고 있었으나 증권사·은행 원장은 데몬 형태로 배치(Batch) 처리돼 속도 저하 문제가 발생했다.

앞으로는 금융정보 교환망으로 입수된 자료를 ETL이 설치된 서버로 이관해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기술평가 및 가격평가 결과 선정될 우선협상대상업체와 이달 말 계약을 체결하면 11월 말까지 석 달간 사업 추진을 맡긴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에 소요되는 예산은 약 8497만9000원으로 추정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