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계속된 민주당 현역 물갈이‥박지원·정동영 귀환, 전해철 낙천(상보)

김유성 기자I 2024.03.13 21:36:33

13일 9~10차 경선선거구, 전략선거구 개표 결과
현역 전해철, 김성주, 김상희, 고용진 등 탈락
올드보이 박지원·정동영 귀환, 친명 양문석 경선승리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13일 발표한 9~10차 경선 선거구 및 전략선거구 경선 결과 발표에서도 현역의원 물갈이는 계속됐다. 특히 친문 대표주자였던 전해철 의원이 친명 원외 인사인 양문석 예비후보에 패했다.

박지원·정동영 올드보이들도 경선에 살아남아 22대 국회 진입을 노리게 됐다. 이들도 각각 현역 의원들을 누르고 공천장을 받게 됐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 (사진=뉴시스)
이날(13일) 박범계 민주당 중앙당공관위원장은 9차 경선 선거구 11곳, 10차 경선 선거구 4곳, 전략선거구 2곳에 대한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경기 평택시갑에서는 현역 홍기원 의원이 임승근 예비후보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경기 안산시갑에서는 친명 인사인 양문석 예비후보가 현역 전해철 의원을 제쳤다. 전북 전주시병에서는 정동영 예비후보가 현역 김성주 의원을 이겼다. 전북 정읍시고창군에서는 현역 윤준병 의원이 유성엽 예비후보를 이겼고 남원시장수군임실군순창군에서는 박희승 지역위원장이 성준후·이환주 예비후보를 꺾었다.

전북 완주진안군무주군에서는 안호영 의원이, 전남 여수시갑에서는 주철현 의원이 승리했다. 전남 여수시을에서는 현역 김회재 의원이 패했고 조계원 예비후보가 1등으로 올라섰다.

전남 나주시화순군에서는 손금주 예비후보와 신정훈 후보 간 결선투표가 이뤄진다. 두 사람은 지난 총선에서도 맞붙은 바 있다.

전남 해남군완도군진도군에서는 박지원 예비후보가 현역 윤재갑 의원을 제쳤고, 전남 영암군무안군신안군에서는 서삼석 의원과 김태성 예비후보간 결선 경선을 한 번 더 치른다.

선거구 조정으로 현역 의원끼리 맞붙었던 노원구갑에서는 우원식 의원이 고용진 의원을 꺾었다. 경기 부천시갑에서는 서영석 의원과 유정주 의원이 결선 투표를 한다. 경기 부천시을에서 열린 경선에서는 김기표 예비후보가 1등을 했다. 부천시병에서는 이건태 예비후보가 김상희 의원을 이겼다.

인천 남동구을에서는 이훈기 예비후보가 이병래 예비후보를, 인천서구병에서는 모경종 예비후보가 1등을 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