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현장에서]잇단 사기에 P2P 몸살…"빨리 규제해주세요"

김인경 기자I 2020.08.05 17:13:26

중고차담보 P2P 넥펀 모회사 대표, 사기 등 혐의 구속
팝펀딩도 대표 등 3명 구속..업계 연체율도 연초보다 5%P↑
당국, 240여 P2P업체 전수조사 후 부실시 폐업 안내
P2P법 20여일 앞두고.."업계 주홍글씨 우려..얼른 제도화됐으면"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오는 26일로 예정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일명 P2P법) 시행이 이십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P2P업계의 금융사고가 계속되고 있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고차 담보 P2P업체 ‘넥펀’의 대주주 이모 넥스리치펀딩 대표가 사기 및 유사수신행위로 구속됐다. 영업중단을 선언한 지 20일 만이다.

넥펀은 새로운 투자자가 돈을 맡기면 기존 투자자들에게 원리금을 갚는 돌려막기 식으로 업체를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넥펀의 누적 대출액은 610억원인데, 이 중 투자자들에게 돌려주지 못한 돈은 251억원에 이른다.

금융위원회가 ‘혁신 사례’라고 평가하던 팝펀딩 역시 지난달 대표와 임원 등 3명이 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팝펀딩은 담보물을 부실하게 관리했고 일부 차주업체들의 영업 부진까지 겹치며 145억원 규모의 부실이 발생했다. 그런데도 투자자들에게 이를 숨긴 채 돌려막기로 일관해 왔다.

업계 전반의 연체율도 좋지 못하다. P2P 통계업체 미드레이트에 따르면 4일 기준 144개 업체의 평균 연체율은 16.69%에 달한다. 올해 초 연체율이 11.47%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5%포인트 이상 올랐다.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전반적인 연체율이 올라간 측면도 있지만, 일부 업체들의 부실까지 더해진 탓이다. 실제로 연체율이 100%인 업체가 9곳, 50~99% 사이인 업체가 7곳이다.

잇따른 사고에 금융당국도 고삐를 죄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 3월 P2P대출 투자에 대해 소비자 경보를 발령한 데 이어 이달엔 26일까지 모든 P2P사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만일 보고서에서 부적격한 정황이 드러나거나 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현장 점검을 통해 대부업으로 전환을 유도하거나 폐업 절차를 밟겠다는 것이다.

P2P업체들은 빨리 법제화가 시행됐으면 좋겠다는 분위기다. 제도권 영역에 들어서면 자기자본금을 최소 5억원 이상을 보유해야 하고 투자금과 회사 운용자금을 철저하게 분리해야 하는 등 당국의 규제를 받게 되기 때문이다.

한 P2P업계 관계자는 “일부 업체의 부실과 연체율 관리 미흡이 P2P 업계 전반의 주홍글씨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걱정”이라며 “제도화의 틀에 들어가는 게 그나마 살 길”이라고 말했다.

다른 P2P업체 관계자 역시 “제도화를 통해 옥석가리기가 이뤄지는 게 장기적 관점에선 오히려 바람직하다”라고 덧붙였다.
[이미지투데이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