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文대통령 “오미크론 대응속도 높여야… K방역 평가 달려”

이정현 기자I 2022.01.26 17:40:32

26일 주재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 발언
“오미크론 확산 경각심 가여야 하나 극도 불안·공포는 경계”
“오랫동안 준비, 국민에 자신있게 설명해야”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자 “본격적인 K-방역 성적표는 오미크론 대응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으로부터 보고 받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오미크론 대응 점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경각심 가져야 하지만 국민이 극도의 불안, 공포 빠지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아울러 “오미크론 대응 방침에 대한 의사결정 속도를 빨리할 필요가 있다”며 신속한 대응을 참모진에 주문했다.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후 방역지침에 따라 전날까지 재택근무를 한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통해 업무에 복귀했다. 최근 오미크론이 코로나19 우세종화됨에 따라 확진자가 1만3000여명으로 급증해 설 연휴를 앞두고 국민 불안감이 커지자 대통령이 직접 나서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는 청와대의 설명이다. 회의에는 구윤철 국무조정실장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오미크론에 대해 한달 전부터 준비해 온 만큼 준비 및 진행상황을 국민에 자신있게 설명해야 한다”며 갈수록 커지는 국민 불안을 잠재우는데 역점을 뒀다.

이어 “병상 확보에 성과를 냈지만 오미크론 증가 속도에 따라 여전히 신경 써야 하며 특히 소아 병상을 충분히 확충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신속항원검사를 위한 자가진단키트도 생산물량이 충분해 보이지만 일시적으로 수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원활한 수급체계 유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검사 키트의 구매 비용을 낮추는 방안도 검토하라”고 지시하며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에 대한 무상지원도 언급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