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급증하는 ESG채권…"투자위험계수 하향 등 정책 마련해야"

김재은 기자I 2021.06.24 17:50:20

금투협 하반기 채권포럼…한광열 NH증권 연구원
ESG채권, 일반채권비해 리스크 낮아
기관별 사후관리 등 프로세스 정립 `시급`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채권 발행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 앞으로도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ESG 채권 발행이 증가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이가운데 발행사보다 금융기관등 투자자 측면에서 투자 위험계수 하향 조정 등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광열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금융투자협회 주관 2021년 하반기 채권포럼에서 “현재 ESG 채권 발행은 시장에서 알아서 되는 만큼 발행사에 혜택을 줄 상황은 아니다”라며 “보험사 연기금 등 채권 투자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현재 신용등급, 만기 뿐인 기준에 ESG를 포함시켜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기관투자자들이 채권을 매입할 때 신용등급이나 만기에 따라 채권 위험계수를 달리 적용받는다. ESG 채권은 사용목적이 다 정해져 있는 만큼 일반 채권에 비해 리스크가 더 낮고, 이에 따라 ESG 채권에 대해 위험계수를 하향해주는 정책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 연구원은 “현재 ESG 투자 성과는 일반채권에 비해 가시적으로 좋지는 않다”며 “앞으로 국민연금을 포함한 투자기관들이 투자를 더 확대한다고 보면, 당연히 투자자 수요가 더 높아 투자성과는 더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발행사 입장에선 낮은 발행금리에 조달할 수 있고, ESG 경영을 부각시키며 기업가치 이미지 제고에 나설 수 있다. 실제 SK(034730), 한화(000880) 등 많은 기업들이 ESG 위원회 등을 설치하고, 적극적인 ESG 경영을 홍보하고 있다.

최근엔 대한항공(003490)이 ESG 채권 발행을 공표했고, 현대모비스(012330)도 11년만에 ESG 채권으로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연구원은 “지난해 말 국민연금이 기금운용원칙에 수익성, 안정성, 공공성, 유동성, 운용독립성에 지속가능성을 추가했다”며 “환경부의 녹색채권 가이드라인 발표 등으로 국내에서 ESG 채권 발행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한 ESG채권 발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형태도 다양해질 전망이다. 엄격히 봤을 때 ESG 채권은 아니지만, 지속가능연계채권도 ESG 채권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한광열 연구원은 “ESG 채권은 정해진 프로젝트에만 조달한 자금을 써야 한다”며 “지속가능연계채권은 그렇지 않지만, ESG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엔 추가적으로 금리를 더 줘야 하는 만큼 충분히 ESG 채권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투자전략 측면에서는 ESG 채권에 대해 각 기관들이 명확하게 투자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게 시급하다고 봤다. 실제 일반채권과 ESG 채권은 많이 다르고, 신용평가사에서 ESG 인증 보고서도 필요하다.

그는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점검들과 프로세스 정립이 최우선이 돼야 한다”며 “특히 사후관리에 대한 프로세스 정립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ESG인증 보고서에서 밝힌 대로 실제 조달된 자금이 사용되는지 점검하고, 모니터링해야 하며, 이는 그린워싱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다.

한광열 연구원은 “최대한 자원을 동원해서 프로젝트 사후관리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며 “아직 기업 공시가 의무화하지 않아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되고 있지만, 꼼꼼히 모니터링하면서 발행사에 적극적으로 요청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