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서울시 중구 더 플라자서울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KB국민은행은 비대면·디지털 확산으로 금융취약계층이 된 고령소비자층의 자산관리를 돕기 위한 상품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KB국민은행’을 사칭한 스팸문자를 받지 못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소비자권익보호를 강화한 점이 인정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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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연합회장상은 하나은행이 수상했으며 생명보헙협회장상과 손해보험협회장상은 교보생명과 삼성화재가 각각 선정됐다. 여신금융협회장상은 신한카드, 저축은행중앙회장상은 NH저축은행, 특별상인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금융사’는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이어 2년 연속으로 수상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포럼 축사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는 금융당국의 노력만으로 완성할 수 없다”며 “금융소비자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영향력이 커진 만큼 금융업계도 소비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는 금융계 최고 권위의 대한민국 금융산업대상을 지난해 ‘금융소비자대상’에 이어 올해는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으로 확대 개최했다. 소비자 친화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금융사를 선정해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금융업계가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