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022금융소비자대상]KB국민은행 ‘금융위원장상’

박철근 기자I 2022.01.27 16:48:00

금융취약계층 전용 상품 제공·스팸문자 거부 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권익보호 강화
‘2022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포럼&시상식’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KB국민은행이 ‘2022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27일 서울시 중구 더 플라자서울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KB국민은행은 비대면·디지털 확산으로 금융취약계층이 된 고령소비자층의 자산관리를 돕기 위한 상품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KB국민은행’을 사칭한 스팸문자를 받지 못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소비자권익보호를 강화한 점이 인정을 받았다.

곽재선(오른쪽에서 여섯버째) 이데일리 회장과 정은보(오른쪽에서 일곱번째) 금융감독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서울에서 열린 ‘2022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에 참석해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이영훈 기자)
금융감독원장상은 NH농협은행에게 돌아갔다. 농협은행은 NH멤버스를 기반으로 국내 최초 금융·유통 통합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점이 높게 평가를 받았다.

은행연합회장상은 하나은행이 수상했으며 생명보헙협회장상과 손해보험협회장상은 교보생명과 삼성화재가 각각 선정됐다. 여신금융협회장상은 신한카드, 저축은행중앙회장상은 NH저축은행, 특별상인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금융사’는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이어 2년 연속으로 수상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포럼 축사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는 금융당국의 노력만으로 완성할 수 없다”며 “금융소비자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영향력이 커진 만큼 금융업계도 소비자 보호에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는 금융계 최고 권위의 대한민국 금융산업대상을 지난해 ‘금융소비자대상’에 이어 올해는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으로 확대 개최했다. 소비자 친화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 금융사를 선정해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을 도울 뿐만 아니라 금융업계가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취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