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교량 붕괴' 충격…美메릴랜드주, 비상사태 선포

정수영 기자I 2024.03.26 22:36:54

볼티모어항 '프랜시스 스콧 키' 교량 붕괴
싱가포르 컨테이너션 '알리'호 충돌사고
"홍해 이어 또 리스크..세계무역흐름 침체우려"

An aerial view of the Dali cargo vessel which crashed into the Francis Scott Key Bridge causing it to collapse in Baltimore, Maryland, U.S., March 26, 2024, in this still image taken from a video. ABC AFFILIATE WJLA via REUTERS. NO RESALES. NO ARCHIVES. MANDATORY CREDIT. THIS IMAGE HAS BEEN SUPPLIED BY A THIRD PARTY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미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만을 가로지르는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릿지(Francis Scott Key Bridge)’ 붕괴로 이 일대 교통이 마비되고, 동부 해안 항구의 해운운송이 중단되는 등 미국 전역이 충격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블룸버그,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간) 새벽 이 교량 아래를 지나던 싱가포르 대형 선박이 교량 기둥에 부딪혀 불이 붙었다가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충돌 직후 교량은 순식간에 전체가 무너졌고, 교량 위를 지나던 차량 여러대가 추락해 20여명이 실종됐다.

제임스 월러스 볼티모어 소방서장은 “현장에서 2명이 구조됐으며, 이 중 1명은 중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폴 위덴펠드 메릴랜드주 교통부 장관은 사고 직후 기자회견에서 “정전이 사고의 원인이라고 결론 내리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밝혔다.

사고를 낸 3만2000톤급의 이 선박은 싱가포르 컨테이너선인 ‘달리’호로, 2015년 건조됐다. 사고 당시 약 4900개의 컨테이너를 실고 있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달리호는 파나마운하를 통해 동아시아에서 미국 동부 해안으로 컨테이너를 운반하고 있었다. 당시 중국에서 동부 해안을 따라 여러 항구로 운송한 뒤 지난 일요일 볼티모어에 도착해 소량의 컨테이너를 하역 후 아시아로 돌아가려던 참이었다.

이날 붕괴 사고로 주변 교통은 사실상 마비상태다. 메릴랜드주 교통 당국은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키 브리지 사고로 양방향 차선이 폐쇄됐으며 차량이 우회하고 있다”고 밝혔다.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은 “해안경비대가 현지 파트너를 지원하기 위해 현장에 있으며 수색 및 구조 임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메릴랜드 주지사 웨스 무어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미 백악관 관계자는 “이 사건을 주시하고 있다”며 “아직 어떤 사악한 의도의 징후는 없다”고 했다.

키 교량이 있는 볼티모어 항구는 자동차와 경트럭 등 상업용 선박이 오고가는 미국 최대 항구로 연간 1000만 이상의 화물을 수송한다. 메릴랜드주에 따르면 이 곳을 통해 운반된 화물은 2023년 기준 자동차와 소형 트럭 총 84만7158대로 13년 연속 미국 항구 중 물동량 1위다. 이외에 많은 양의 수입 설탕, 석고와 커피, 수출용 석탄 등을 운송하는 선박이 왕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볼티모어항 이용 중단이 장기화하면 여행객과 기업 모두에게 몇 달간 심각한 혼잡이 발생할 수 도 있다. 블룸버그가 구글 검색을 통해 추정한 결과, 키 교량이 아닌 북쪽 고속도로로 우회시 두 배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예상했다.

해운 분석 회사인 제네타(Xeneta)의 애널리스트 에밀리 스타우스뵐은 “해상 화물운송은 이미 파나마운하의 가뭄과 최근 홍해 분쟁 영향으로 운임이 150% 증가한 상태”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 교량 붕괴로 세계 무역 흐름은 더 침체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