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김경수 실형에 추미애 '자살골' 뭇매…尹 징계·수사지휘권 재차 도마

남궁민관 기자I 2021.07.22 16:48:17

'댓글조작' 김경수 대법서 징역 2년 확정 받자
민주당대표 시절 秋가 단초 됐다…'자살골' 지적 나와
법조계, 법무장관 시절 정무적 판단에도 비판 던져
"尹 징계·수사지휘권 발동 등 오히려 검찰개혁 명분 훼손"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포털사이트 댓글조작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 선고 받으면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자살골’ 논란이 연일 화제다. 김 지사가 실형을 받게 된 출발점이 추 전 장관으로부터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그가 법무부 장관으로 재직 시 주도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 국면’ 및 ‘채널A 사건’ 등 수차례 수사지휘권 발동 역시 검찰개혁 명분을 오히려 훼손한 사례로 재조명 받고 있기 때문이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사진=연합뉴스)
22일 법조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김 지사가 댓글조작 혐의를 받게 된 현 상황에는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추 전 장관이 단초가 됐다. 추 전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대표 당시인 2018년 1월 포털사이트 네이버 댓글상황에 대한 당원들의 민원을 근거로 수사를 촉구하고, ‘가짜뉴스대책단’을 구성해 대응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네이버는 서버에 대한 외부 이상 접속 징후를 발견하고 같은 달 19일, 더불어민주당은 31일 각각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 수사 결과 일명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의 실체가 드러났는데, 문제는 이들과 김 지사 간 연결고리가 확인되면서 현재의 결과에 이른 것이다.

급기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노무현 탄핵, 윤석열 산파, 김경수 사퇴 이렇게 3번 자살골을 터트린 자살골 해트트릭 선수라는 이야기가 나온다”며 “정무적인 판단에 문제가 많았다고 생각을 한다”고 추 전 장관을 저격했다.

법조계에선 추 전 장관의 ‘자살골’은 이미 법무부 장관 시절 ‘검찰개혁’ 과정에서도 벌어졌다고 꼬집는다.

추 전 장관이 지난해 말 밀어붙인 윤 전 총장 징계는 법원의 집행정지 신청 인용 결정으로 사실상 불발됐고, 오히려 윤 전 총장을 차기 대선주자로 끌어올리는 역효과를 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추 전 장관의 실책은 현 정권이 내세운 ‘검찰개혁’의 명분을 ‘정치적 의도’로 희석시키는 부작용을 낳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후임인 박범계 법무부 장관 입장에서도 검찰 인사 및 조직개편 방안 등 후속 개혁 작업에 부담이 됐을 것”이라고 봤다.

추 전 장관이 주요 사건들에 대한 검찰 수사에 유례없이 수차례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에 대해서도 최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추 전 장관은 총 네 차례에 걸쳐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는데, 이중 ‘채널A 사건’과 ‘한명숙 전 총리 재판 모해위증 교사 의혹’은 결국 성과 없이 마무리되며 무리한 결정이었다는 지적이다.

채널A 사건과 관련 추 전 장관은 사실상 ‘검언유착’을 기정 사실화하며 윤 전 총장의 최측근 한동훈 검사장을 겨냥해 수사지휘권을 발동했지만, 1심 법원은 지난 16일 이에 연루된 기자들에 무죄를 선고하면서 오히려 ‘권언유착’ 의혹으로 불이 번지는 양상이다. 추 전 장관은 한 전 총리 의혹과 관련해서도 지난해 6월 윤 전 총리에 배당 관련 지휘·감독 권한을 행사하며 사실상 수사지휘권을 발동했고 박 장관이 이어 올해 3월 재차 수사지휘권을 발동했지만, 결국 대검찰청은 모해위증 교사 의혹에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서초동 한 변호사는 “수사지휘권은 법치주의에 문제가 생긴 경우, 즉 인권에 관한 사항에서 발동하도록 확립된 것”이라며 “검찰 수사의 독립성을 가장 나서서 확보해야 하는 법무부 장관이 이같은 수사지휘권을 정치적 판단에 따라 남용한다면, 검찰개혁 명분을 오히려 훼손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