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밀리면 꺾인다” 與 경선연기 논란 절정… 잠룡간 세력戰 양상

이정현 기자I 2021.06.24 17:01:15

‘경선 연기’ 격론 민주당, 진영 간 기싸움으로 변질
배수진 이재명, ‘연기’ 방점 찍히면 대세론 꺾일 우려
시간 필요한 이낙연·정세균, 세력으로 宋 전방위 압박
분열 피하기 어려워, ‘소폭 연기’ 절충안 예상도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대선 경선 일정 재논의를 하루 앞둔 24일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 진영 간 기싸움이 절정에 달했다. ‘연기 반대파’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완강히 저항하는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은 최고 의결기구인 당무위를 통한 실력행사까지 염두하고 있다. 방향타를 쥔 송영길 대표는 ‘연기 반대파’에 기운 것으로 알려졌으나 반발하는 목소리가 만만찮아 부담스럽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윤호중 원내대표와 논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선 경선 일정을 재논의할 최고위 회의를 앞두고 이낙연·정세균 캠프 측은 세규합에 돌입했다. ‘연기 불가’에 방점이 찍힐 경우에 대비해 미리 당무위 소집을 준비하는 등 만반의 채비를 갖췄다. 정 전 총리의 한 측근은 “최고위 결과를 기다리되 대비책을 미리 세워 놓았다”고 말했다.

양측 모두 이 지사와 비교해 당내 세력이 두터운데다 당무위원 78명의 인적구성 역시 ‘연기 찬성파’에 가까워 표대결에서 승산이 있다고 본다. ‘연기 반대파’인 송 대표가 당무위 의장이긴 하나 다수 의견을 묵살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민주당 특별당규는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선거일은 선관위 심의를 거쳐 당무위 의결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양측의 갈등은 이제 기싸움 양상이다. ‘빅3’ 지지율이 답보상태인 가운데 이번 경선연기 여부로 세력의 규모를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배수진을 친 이재명계 입장에서는 밀리는 결과가 나온다면 대세론에 생채기가 날 수 있으며 반대로 이낙연·정세균 측은 반전을 노려볼 수 있다. 송 대표가 수차례 “연기하기 어렵다”고 발언했음에도 ‘연기 찬성파’가 주장을 굽히지 않는 이유다.

당내 최대 세력인 ‘친문’ 역시 경선 연기에 무게를 실었다. ‘친문 좌장’으로 꼽히는 홍영표 의원은 “대선 180일 전에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게 원칙이나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원칙”이라며 “당헌 유권 해석은 당의 특정인이 아니라 당무위원회에 권한이 있다”고 말했다. 경선 일정을 송 대표가 정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송 대표가 어떤 결론을 내놓더라도 당 분열을 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연기 불가’에 방점을 찍되 예정된 9월9일보다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소폭 늦추는 절충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기도 한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경선연기론 논쟁 이후 경선 준비가 늦어져 현실적으로 현행 일정을 지키기에 빡빡하다”면서도 “경선 일정이 대폭 늦어지면 당내 혼란이 불거질 수도 있는 만큼 부담이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