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설”·“정치개입”…여야, 경찰청장 청문회서 ‘이재명’ 두고 격론

박기주 기자I 2022.08.08 17:45:05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與 "李 수사, 과연 중립적인가…`明동설` 얘기도"
野 "李 관련 뚜렷한 증거 없이 정보 흘러나와"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여당 의원들은 이 의원 관련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다고 공세를 펼쳤고, 야당에선 오히려 이 의원 관련 수사가 과도하다고 맞섰다.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8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이날 청문회는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의 적절성 및 중립성 논란이 화두가 됐다. 특히 이 의원과 관련한 수사 상황을 두고 여야가 경찰의 중립성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펼치며 대립했다.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이재명 의원 수사를 보면서 과연 경찰이 정치적 중립성을 가지고 수사를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며 공세에 나섰다.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과 김문기 전 성남도개공 개발1처장,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제보자 이병철씨, 법인카드 유용사건 참고인 김현욱씨 등의 죽음을 차례대로 언급한 조 의원은 “이 의원의 각종 의혹과 관련된 사건이다. 이에 대해 (경찰이) 제대로 수사를 하고 있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경찰이 이재명 의원만 관련되면 이 의원에게 유리하게 수사가 돌아간다고 해서 ‘명(明)동설’(천동설에 빗댄 말)이라는 말이 있다”며 “이 의원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명동설’적인 수사를 하고 있지 않느냐 하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오히려 이 의원에 대한 경찰 수사에 부적절한 대목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의원에 대해 (경찰이) 과도하게 언론 배포를 하고 있다. 뚜렷한 증거와 죄도 없이 자꾸 정보가 언론에서 흘러나오는지 윤 후보자는 그 부분에 대해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장모 최은숙씨에 대한 수사가 되지 않고 있다. 압수수색 한 번 하고 뒤 이어 제대로 진행이 안 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아울러 경찰이 이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관련 수사 관련 언급을 한 것에 대한 의혹 제기도 이뤄졌다. 문진석 민주당 의원은 “(수사 결과 발표)시기를 못 박고 부인은 물론 아들까지 전방위로 수사를 하며 수사 상황을 언론에 흘린다. 이는 민주당 전당대회에 영향을 끼치는 정치개입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경찰국 신설` 반발

- '밀고 의혹' 김순호 경찰국장 '승승장구'…수차례 '범인 검거' 표창 - 하이트진로 강원공장, 경찰 협조에 출고율 92% 회복 - 윤희근 “경찰 1인1총? 현장 의견 반영해 추진할 사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