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업계 "방역패스 확대? 경기회복에 찬물" 반발

김호준 기자I 2021.11.25 17:48:53

소공연, "방역패스 확대 적용 반대" 입장문

서울 서초구의 한 식당 텔레비전 화면에 일상회복 최종안 브리핑 뉴스가 방송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및 음성 확인자에게만 시설 이용을 허가하는 ‘방역패스’ 확대를 논의하자 소상공인 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소상공인연합회는 25일 입장문을 내고 “방역패스 확대 적용에 반대한다”며 “해당 소상공인들의 극심한 영업 타격은 ‘명약관화’ 한 일”이라고 했다.

이날 정부는 ‘제4차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고 식당·카페에도 방역패스를 도입하는 내용을 논의했다. 현재 정부는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소공연은 “전국 소상공인들의 강력한 촉구로 인해 영업제한이 겨우 완화됐는데, 매출 회복 속도가 더딘 상황에서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면 소상공인 경기회복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등과 소상공인들이 온전히 장사할 수 있는 권리를 위해 대화해 왔는데, 이번 방역패스 확대 적용방안은 충분한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로 이를 강행하는 것은 방역당국의 정책적 신뢰도를 스스로 떨어트리는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소공연은 “또다시 시설 규제를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옥죄는 규제 위주의 정책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힌다”며 “고강도 영업제한이 강행될 경우 소상공인들의 울분을 모아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