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노동계 "올해만 12명…택배노동자 사망, 구조적 타살"

손의연 기자I 2020.10.21 16:41:21

과도한 업무량 호소하던 택배기사 12명 숨져
"분류작업 강요…추석에 분류인력 꼼수 투입"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해 감시해야"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노동계가 택배기사의 잇단 과로 사망 사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2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주최 각계 대표단 공동선언 발표 기자회견이 열려 권영길 전 국회의원 등 참석자들이 택배사 및 정부 대책을 요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대책위)는 21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택배노동자 죽음의 행렬을 끊기 위한 각계 대표단 공동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8일 CJ대한통운(000120) 기사 김원종씨, 12일 한진택배 기사 김모씨가 숨지는 등 올해 들어 12명의 택배노동자가 사망했다.

대책위는 ‘택배 분류 작업’ 문제를 개선해야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배송하기 전 기사들이 도맡는 분류 작업 때문에 장시간 강도 높은 노동에 시달린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는 구조적 타살”이라며 “주 평균 71시간이 넘는 살인적 노동시간을 감내하며 일하고 있는데 재벌 택배사들이 강요하는 분류작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택배회사들은 추석 전 2067명의 인력을 분류 작업에 투입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투입된 인력은 400명에 미치지 못했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업계는 추석 분류 작업 인력을 투입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극히 일부만 꼼수 투입했다”라며 “택배회사들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철저히 외면하며 분류 작업 인력 투입은 커녕 유가족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 및 보상조차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고용노동부도 고인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며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노동부는 지난 8월 택배종사자 휴식 보장을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했지만 현실에선 이뤄지지 못했다”라며 “한 번이라도 택배 현장에서 그 선언이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해봤는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해 분류 인력을 즉시 투입하고 감시를 위한 논의기구를 즉각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