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안철수 코로나19 방역 질타…"정치 방역 했다"

김유성 기자I 2022.01.27 15:42:32

과학기술정책토론회 참석, 현 정부 비판
"전문가가 아닌 정치인·행정가 결정"
"국민참여형 방역 전제돼야"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과학 방역이 아니라 정치 방역을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27일 열린 과학기술정책토론회에서 현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비판을 했다. 그는 “정치 방역”이라고 비난했다. 안 후보는 “전문가가 결정한 게 아니라 정치인이나 행정가가 최종 결정한 게 (코로나19 방역에 있어) 결정적 착오”라고 단언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국민의당 제공)
그는 자신이 의학과 기술에 있어 전문가라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코로나19 초기 때 중국인들의 입국 제한, 코로나19 백신의 사전 확보 등에 대한 제언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현 정부가 “정치인이 허풍친다고 그러더라”면서 “결국 우리는 코로나19 후진국이 됐다”고 안 후보는 말했다.

현 정부가 지금 하는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안 후보는 “서울에 있는 방역 공무원 수만 300명 정도”라면서 “이들의 하는 일이 확진자 동선 파악하고 겹치는 정보를 보면 그 사람한테 검사 받으라고 문자를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 시간 동안 확진자가 많은 사람에게 노출된다는 게 안 후보의 주장이다.

안 후보가 대안으로 내세운 게 국민참여형 방역이다. 예컨대 자신의 동선과 정부가 확보한 확진자 동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비교해보는 식이다. 안 후보는 “개인은 실시간으로 자기가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는 것을 알 수가 있다”면서 “그때 바로 검사하러 가면 오미크론이 이렇게까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차기 정부 때 있을 펜데믹에 대한 대비도 해야한다고 제언했다. 노무현 정부 때 사스, 이명박 정부 때 신종플루, 박근혜 정부 때 메르스, 문재인 정부 때 코로나19가 유행했던 것을 예로 들었다.

안 후보는 “이번에 뽑은 대통령 때도 신종 감염병이 올 확률이 높다”면서 “지금까지 2년 정도 쌓아 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세계에서 최강의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