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바이든 "삼성의 대미 투자, 한미동맹 따른 美기회 창출 본보기"

방성훈 기자I 2024.04.15 20:05:38

美정부, 삼성전자에 64억달러 보조금 지원키로
"세계서 가장 강력한 반도체 생산 지원…美안보 강화"
"2022년 韓방문 때부터 노력…삼전 평택 캠퍼스 방문"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오늘 삼성의 미국 내 투자 발표는 나의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의제와 한미 동맹이 미국 모든 구석에 기회를 어떻게 창출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또 다른 본보기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삼성전자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원 결정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 평택공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는 이날 미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짓고 있는 반도체 공장과 관련, 규모 및 투자 대상을 확대해 오는 2030년까지 총 45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2022년부터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건설 중인 반도체 생산 공장에 추가로 새 반도체 공장을 건설하고, 패키징 시설과 함께 첨단 연구개발(R&D) 시설을 신축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존 투자 규모의 두 배가 넘는 규모여서 바이든 대통령은 크게 환영했다. 반도체·과학법(CHIPS and Science Act)에 따라 정부 보조금도 64억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 시설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반도체 가운데 일부를 생산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며, 이는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기술에 필수적이며 미국 국가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나는 반도체 제조에서 미국의 리더십을 회복하고 미국 소비자, 기업, 군이 우리 현대 기술을 뒷받침하는 반도체에 계속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도체법에 서명했다”면서 “그러나 이 법이 통과되기 훨씬 전부터 나는 우리 공급망의 취약성을 다루기 위해 노력했으며, 여기엔 대한민국 방문도 포함된다. 그곳에서 나는 세계 최대 반도체 제조 시설 가운데 하나를 보기 위해 삼성전자의 평택 캠퍼스를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22년 5월 한국을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평택캠퍼스)을 시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