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중심의 기술주 하락장 올 수 있다"

김다솔 기자I 2021.11.25 17:06:46

마켓워치, 바바라 콜마이어 칼럼을 통해 전망
금리인상 우려·채권수익률 증가로 기술주 부진
"머스크 테슬라 매도로 기술주 급락에 불지펴"

최근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기술주가 테슬라를 주축으로 하락장(베어마켓)에 진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사진= AFP)


[이데일리 김다솔 인턴기자] 최근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기술주가 테슬라를 주축으로 하락장(베어마켓)에 진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커지는 금리 인상 우려와 채권 수익률 증가 등이 기술주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테슬라 주식 대량 매각이 하락세에 불을 지필 수 있다는 분석이다.

24일(현지시간) 마켓워치는 ‘매도세가 이어진다면 테슬라를 중심으로 기술주들이 베어마켓에 진입할 것’이라는 바바라 콜마이어의 칼럼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외환(FX)투자회사 오란다의 제프리 할리 수석 시장 분석가는 “최근 기술주 약세는 연말 산타랠리에 대한 의구심을 키운다”며 “크리스마스까지 주식시장에 큰 기대를 걸어선 안 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미국 장기 채권 수익률이 완전히 상승세로 돌아섰다고 이유를 밝히며 “미국 30년물 국채 금리를 주목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덴마크 투자은행(IB) 삭소뱅크의 피터 가니 연구원은 채권 금리가 (기술주의) 미래 성장 기대치에 비해 빠르게 오르면 성장주는 크게 타격을 입는다고 설명했다. 가니는 최근 채권 수익률이 오를 때 기술주의 반응을 분석했다며 “(지난 22일) 성장주로 꾸려진 종목 모음(바스켓)에서 높은 하락 ‘베타(β·시장 민감도)’가 나타났다”고 말했다. 당시 10년물 수익률은 전날대비 0.09%포인트 오른 1.625%를 기록했다.

그는 지난 3월 기술주 하락을 감안하면, 10~20%의 급락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예상했다. 시장은 대체로 고점에서 20% 이상 하락하면 베어마켓에 진입했다고 진단된다. 가니는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지난 3월 최고치인 1.749%에 가까워지고 있는데 이는 주식 시장에 새로운 판도를 불러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니는 이런 가운데 머스크의 잇단 테슬라 주식 매도가 기술주 이탈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머스크는 지난 11월 초부터 현재까지 98억5000만달러(약 11조7215억원) 상당의 테슬라 지분을 매각했다. 가니는 투자자들에게 기술주 손실에 대비하기 위해 “성장주와 가치주 사이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