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 테일러·오스틴에 삼성 클러스터…"AI반도체 시장 공략"(종합)

최영지 기자I 2024.04.15 19:05:14

테일러 파운드리 공장 2곳·R&D와 패키징시설 건설
오스틴서도 생산설비 추가…보조금 9조원 지원
바이든 "텍사스, 최첨단 반도체 생태계 강화 역할"

[이데일리 최영지 김응열 기자] “이번 반도체 보조금 발표는 삼성으로부터 400억달러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냈으며, 텍사스 중부지역이 최첨단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의 미국 텍사스 테일러 공장 구축 현장 (사진=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인스타그램 갈무리)
15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005930)의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 내 대규모 반도체 공장 추가 투자 계획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미국 상무부는 삼성전자에 반도체법에 의거해 보조금 64억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미 상무부는 “첨단 메모리와 첨단 시스템반도체 기술을 모두 선도하는 유일한 첨단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는 향후 텍사스 지역에 4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며 “제안된 투자는 2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텍사스 테일러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건설 중인 반도체 공장의 규모와 투자 대상을 확대해 오는 2030년까지 총 약 450억달러 상당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기존 투자 규모의 두 배가 넘는 것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삼성전자는 테일러에 최첨단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 2곳과 연구개발(R&D) 전용 팹(생산 공장), 패키징(후공정) 시설 등을 건설한다. 인근 오스틴에도 반도체 생산 설비를 추가하는 등 신축 건설을 통해 미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부 장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인베스트 인 아메리카’ 의제에 따라 또 한 번의 역사적 투자를 기념하게 됐다”며 “세계 최첨단 반도체가 미국에서 생산될 것”이라고도 했다.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에 지원하는 반도체 보조금은 인텔(85억달러)과 TSMC(66억달러)에 이어 3번째로 큰 규모다.

경계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장 사장은 “인공지능(AI) 칩과 같은 미래 제품에 대한 미국 고객의 예상되는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팹은 최첨단 공정 기술을 갖추고 미국 반도체 공급망의 보안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AI 반도체 이니셔티브

- 반도체 ‘슈퍼 乙’ ASML, 1Q 순이익 1.8조…전년比 37%↓ - AI·반도체 등 첨단 방산분야에 올해 4000억원 투자 -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美 반도체 행사서 기조연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