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민의힘 사무처 "당명 변경 안돼…꼼수다"

송주오 기자I 2021.06.24 16:10:06

24일 2차 입장문 내고 국민의당 압박
"각당 당명 제시하고 당원수 비례해 의견수렴 하자"
"사무처 직원 200명 이하로 제한…먹고 사는 문제"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국민의힘 사무처 노조가 24일 국민의당과의 합당 과정에서 “당명 변경은 앵커링 효과(닻내리기)를 노린 협상 꼼수”라며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관련 실무협상단회의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근태, 김윤, 권은희 단장, 국민의힘 성일종 단장, 오신환, 이재영.(사진=노진환 기자)
노조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당명 변경이 합당의 남은 유일한 조건이라면 각당이 당명을 제시해서 2개의 당명에 대한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당명을 정하면 될 것“이라며 의견수렴은 각당 당원수 비례에 맞춰 하자고 제안했다. 국민의당의 당명 변경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셈이다.

사무처 노조는 국민의당 합당 실무협상단장인 권은희 원내대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기도 했다. 권 원내대표는 전날 △국민의당은 사무처 당직자 고용승계와 채무변제를 요구한 사실이 없고 △지역위원장 임명은 합당 앞 ‘몸집 부풀리기’가 아니라 정당 활동이며 △국민의당을 무조건 비난하는 것은 대기업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단가 후려치기’를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노조는 “대기업의 단가 후려치기라고 했는데, 이는 정치적 자산에 대한 적절한 가격 책정을 요청한 것”이라며 “만약 누군가 거품이 끼고 급조된 제품을 비싼 가격에 판매한다면 단가 후려치기가 아니라 뺨을 후려쳐야 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당협위원장(지역위원장) 임명 등을 정당 활동이라고 하셨는데 ‘눈가리고 아웅한다’는 말이 어울린다”며 “합당을 앞둔 시점에 29개 지역 당협위원장 임명에 대해 사람들이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은 여당 국회의원들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재개발 지역에 묘목 몇 그루 심은 부동산 투기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밥그릇 지키기’를 한다는 주장에는 “밥그릇은 먹고 사는 문제인데 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있나. 정당법상 사무처 당직자 수는 200인 이하로 제한된다”며 “정치인은 합당을 기회로 보지만 사무처는 가족을 생각한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의 만남 제안에는 “협상은 실무협상단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합당 논의는 창구가 단일화되어야 한다”며 입장문을 참고해 달라고 했다.

양당 실무협상단 2차 회의는 오는 29일 오전 10시에 열릴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