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용진 "지금 이재명 못 이기는데 두달 뒤라고 이기겠나"

김겨레 기자I 2021.06.23 16:42:52

"박용진-이재명 양강구도가 유일한 흥행카드"
"대통령 되면 '일할 맛' 나는 감세 추진"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이재명과 박용진의 양강구도가 유일한 경선 흥행카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와 흥행 등을 이유로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이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원총회에서 경선 연기에 대한 찬성과 반대하는 쪽 모두 전제는 ‘이대로 가면 진다’였다”며 “무언가 달라져야 한다는 게 민주당 지지층과 의원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서 난리를 낸다면 누가 내겠나”라며 “제가 민주당 하나마나한 민주당 경선의 변동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지 않나”고 부연했다. 여권 대선주자 가운데 유일한 50대인 박 의원은 최근 민주당 내 지지도 3위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다.

박 의원은 “지금 이재명 지사를 이기지 못 할 것이면 두 달 뒤에는 어떻게 이기겠느냐. 나중에 야당의 검증 공세를 견뎌내지 못하는 후보라면 우리당 내 경선과정에서 어떻게 견디겠느냐”고 반문한 뒤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감의 문제”라며 비(非) 이재명계의 경선 연기 주장을 비판했다.

이날 대선 출마를 선언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추 전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잡으러 나왔다고 들었다”며 “추 전 장관이 잡으려고 하는게 ‘꿩’(윤 전 총장)이 맞는지 본인이 ‘매’는 맞는지 증명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윤 전 총장의 높은 지지율에 대해서도 “허망한 지지율이라고 생각한다. 검증할 것도 확인할 것도 없는 정치적인 허상”이라면서 “사법고시도 아니고 석학이나 전문가에 과외를 받아 이끌어갈 나라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법인세와 소득세 감세 정책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에서는 감세라고 하면 금기시하고 증세만이 살길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감세도 증세도 정부가 운영할 수 있는 중요한 경제정책인 만큼 증세론자인 이 지사와 토론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또 “김대중·노무현 대통령도 감세 정책을 취한 바 있다”며 “다만 기업 활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일하는 사람이 ‘일할 맛 나는’ 감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벌 개혁을 주장해 ‘삼성 저격수’로 불리던 것과 관련해서는 “저는 기업을 옥죈 적이 없다.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좌시하면 안된다고 한 것”이라며 “기업이 동네 구멍가게도 아니고 특히 상장기업은 (총수가)투자자와 노동자, 임직원을 배신하는 사익 추구 행위를 어떻게 좌시하나”고 반분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자유시장경제 질서를 가진 나라인데 재벌 총수 일가의 반칙과 불법을 봐주는 것이 기업을 위한 일인가”라며 “말도 안된다. 오히려 제가 더 기업을 위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