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광재 "대선 출마 후보, 부동산 투기 관련 검증 철저하게 해야"

이성기 기자I 2021.06.24 16:00:27

`공직자 부동산 투기` 방지 이해충돌방지법·공직선거법 개정안 발의
부동산 투기자 피선거권 제한 등 대선 출마 원천 봉쇄
대표발의 전재수 "尹 장모 부동산 관련 의혹 많아"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광재 의원은 24일 내년 대선에 출마하는 주자들도 부동산 투기 관련 검증을 받을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연 `공직자 부동산 투기 방지법` 발의 기자회견에서 “`LH 사태`로 촉발된 공직자 부동산 투기 문제는 국민들께 분노와 박탈감을 안겨주었다. 공직을 부동산 투기의 수단으로 삼는 것은 공직 사회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심각한 불법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광재(왼쪽) 의원이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고위 공직자 부동산 투기 방지법` 발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은 법안을 대표 발의한 같은 당 전재수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은 이어 “이번 부동산 사태를 계기로 공직사회 혁신을 위한 과감한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공직자 부동산 투기 방지법`이 그런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법안을 대표발의한 전재수 의원은 “`이해충돌방지법 개정안`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대통령과 국회의원 등 고위 공직자를 대상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부동산 투기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도록 했다”며 “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이나 수사의뢰를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공직 선거법 개정안`에는 선거관리위원회가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 후보자를 대상으로 부동산 거래를 조사하도록 했다. 법 위반 사실이 드러나면 후보자 등록을 무효 처리하고 피선거권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전했다.

전 의원은 “고위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유혹을 뿌리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부동산 거래 관련 법을 위반한 사람은 대통령, 국회의원 후보 자체가 될 수 없도록 해 고위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만나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장모의 경우 부동산 관련 의혹이 많지 않나. 이 부분들 또한 `X파일` 말고 국가기관을 통한 정확한 검증 과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도 “대통령 후보도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도 책임있는 자리에 높이가는 사람일수록 더 철저한 검증을 받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LH發 `신도시 땅투기 의혹`

- “정부에 뒤통수 맞았다”…3기신도시 분양가 불만 쇄도 - LH, 비상경영회의 개최…“하반기 경영혁신 본격화” - 국토부 “3기신도시, 보상 차질 없어…청약 계획대로 시행”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