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DJ·盧와 함께 걸린 文 사진…이재명, 직접 지시했다

이상원 기자I 2022.10.07 16:55:00

李, 민주당 창당 67주년 사진전 관람 후 지시
DJ·盧 이후 민주당 철학·가치 계승 목적
尹 정부 공세에 `문재인 지키기` 일환도

[이데일리 이상원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더불어민주당 대표 회의실에 문재인 전 대통령 사진을 걸도록 지시한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한 전방위적 압박 공세에 ‘문재인 지키기’를 당 차원에서 실현하겠다는 의지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장에 이재명 대표 뒤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진이 걸려 있다.(사진=뉴스1)
문 전 대통령의 사진은 이날 오전 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처음 소개됐다. 김남국 민주당 미래사무부총장은 회의 시작 전 “회의 진행에 앞서 우측 벽면을 보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의 사진이 걸렸다. 민주당은 세 분 대통령의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데 사진으로 보니 함께 하고 있음이 더 실감이 난다”며 소개했다.

이번 문 전 대통령의 사진을 내건 배경에는 이 대표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당내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 사진 게시는) 이 대표가 직접 지시를 내린 것”이라며 “원래 조금 더 일찍 붙이려고 했는데 못 걸고 있다가 최근 이 대표의 지시로 붙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것은 지난달 19일 더불어민주당 창당 67주년 맞아 본청 당 대표실 앞 복도에 열린 사진전을 관람한 후였다. 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 대표가 문 전 대통령의 사진도 걸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그간 당 대표실에 문 전 대통령의 사진 게재를 두고 당 지도부와 실무진 간 이견이 많았다. 지난 2019년 9월 28일 민주당 여의도당사 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앞서 고(故)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이 처음 걸릴 때, 당시 정세균 대표는 ‘사후(死後) 복당’의 의미로 게재의 취지를 밝힌 바 있다. 즉, 문 전 대통령의 사진을 고인인 다른 전직 대통령과 나란히 놓는 것이 부적절할 수도 있다는 의견이 부딪힌 것이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고인만 사진을 거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어서 논의를 하다가 민주당의 철학과 가치를 계승해나가는 의미가 더 크다는 의견이 우세해서 세 분을 나란히 걸게 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사실 퇴임하신 이후부터 ‘(사진을) 걸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당 지도부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여서 타이밍이 맞지 않았다”며 “이 대표 체제가 들어선 후 지방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돌아온 후 이날 걸게 됐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최고위원은 이 대표의 지시가 당 내 통합을 의미한다는 해석도 내놨다. 그는 “당 지도부가 첫 일정으로 문 전 대통령이 계신 양산마을을 방문해 ‘우리는 하나’라며 문재인의 문과 이재명의 명을 따서 ‘문·명’정당이라고 말하지 않았느냐”며 “계파와 상관없이 하나로 통합을 이루는 상징으로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최근 윤석열 정부가 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공세가 강화하는 시점에서 이에 맞대응 하겠다는 간접적 의지를 드러내는 의미도 있다고 했다. 감사원이 지난달 28일 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를 요구해 이에 대해 문 전 대통령 측은 “대단히 무례하다”며 불쾌감을 표시한 것에 대해 민주당 차원에서 이에 호응해 ‘문재인 지키기’의 일환으로 사진을 내건 것이라는 설명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원래 의도와는 다르지만 야당의 전방위적 공세에 게재 타이밍이 비슷하게 맞은 점도 있다”고 밝혔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장에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진이 걸려 있다.(사진=뉴스1)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