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켓인]한신평, SK렌터카 신용등급 ‘하향 검토’ 워치리스트 등록

박미경 기자I 2024.04.17 17:38:21

한신평, SK렌터카 ‘안정적’→‘하향 검토’
SK렌터카 매각 우협대상자로 어피니티 선정
“계열의 유사시 지원 가능성에 따른 등급 상향 반영 어려워”

[이데일리 마켓in 박미경 기자] 한국신용평가가 SK렌터카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로 유지하되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하향 검토’로 내렸다. SK네트웍스(001740)가 SK렌터카 매각을 추진하면서 최대주주가 변경될 경우 계열의 유사시 지원가능성이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SK네트웍스 삼일빌딩 전경. (사진=SK네트웍스)
17일 한신평은 수시평가를 통해 SK렌터카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하향 검토)’에, 기업어음 신용등급은 ‘A2+(하향 검토)’에 등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SK네트웍스는 SK렌터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매각 대금은 8500억원 내외로 추산됐다.

오유나 한신평 연구원은 “최대주주가 PEF로 변경되는 경우 계열의 유사시 지원 가능성에 따른 등급 상향이 반영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무보증사채 및 기업어음 신용등급을 하향검토 관찰대상에 등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우선협상대상자 측 실사, 주식매매계약 체결 등 최대주주 변경 절차를 모니터링하고 매각 관련 세부 사항이 확정되는 시점에 계열의 유사시 지원 가능성을 검토해 최종적으로 신용등급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SK그룹에서 제외되는 경우 사채모집위탁계약서상 지배구조변경 제한 조항으로 인해 사채권자 집회의 결의에 따라 회사채 조기상환 부담이 발생할 수 있어 조기상환 부담 발생 여부 및 규모에 대해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한신평은 SK네트웍스에 대해서는 “지분 매각이 완료될 경우 매각대금 유입과 레버리지(차입)가 높은 사업의 이탈로 차입 부담이 경감되며 부채비율도 상당폭 개선된다”면서도 “핵심 수익 기반인 렌터카 사업의 연결실적 제외에 따른 사업 포트폴리오 위축과 이익창출력 약화, 신사업 투자성과 불확실성 등을 감안할 때 자체 신용도상 부정적 영향이 더 크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SK네트웍스가 적극적인 사업구조 재편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사업구조 변화에 따른 영업 및 재무적 영향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자체 신용도 변동 요인 발생 시에는 계열의 유사시 지원 가능성 등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신용도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