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규모 재생에너지 단지, 균형발전 이끈다

이윤화 기자I 2023.11.22 17:00:00

[2023건설산업대상]한국부동산융복합학회장상 산단부문 솔라시도
산업벨트조성 정책과제 수행 착착
데이터 센터 지역분산책 최적지로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제11회 2023이데일리건설산업대상’ 한국부동산융복합학회장상 산단부문은 한양 등이 속한 특수목적법인(SPC)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의 ‘솔라시도’가 수상했다.

솔라시도는 보성산업, ㈜한양 등 보성그룹과 전라남도, 전남개발공사 등이 함께하는 특수목적법인(SPC) 서남해안기업도시개발이 전남 해남군 일대 약 2090만㎡(약 632만평) 부지에 추진 중인 대규모 민관 협력 도시개발사업이다. 솔라시도는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단지와 데이터센터 등 산업벨트를 조성하는 정책과제 수행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련 종사자들의 직주근접 생활이 가능토록해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소멸 이슈 해결을 위한 대안이 될 전망이다. 또 대규모 전력을 사용하는 데이터센터의 수도권 과밀화 문제를 해결하고 전력계통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지역분산책의 최적지로 주목받고 있다.

솔라시도는 국내 최대 일조량과 인근의 염해농지, 간척지 등 넓은 부지와 풍부한 산업용수, 대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산업단지 인근에 세울 수 있어 송전탑, 송전선로 등 계통설비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등 우수한 입지 요건을 갖췄다. 이를 토대로 솔라시도는 정부 보조금 없는 수요(민간 등) 중심의 재생에너지 생산, 소비, 저장 등이 가능한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조성 메카로 주목받고 있다.

솔라시도 일대 재생에너지와 탄소중립 정책사업의 추진 계획은 ‘재생에너지 허브(Hub) 터미널’ 조성을 기반으로 한다. 재생에너지 산업벨트 조성과 에너지 공급을 위해 솔라시도 인근 염해농지를 활용한 1GW(기가와트)의 태양광발전단지를 비롯한 최대 8GW 대규모 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등) 발전단지를 조성해 재생에너지 허브 터미널을 구축하고 생산한 에너지를 산업벨트 입주 기업에 공급할 계획이다. 대규모 재생에너지 공급과 산업벨트의 수요를 직접 연결하는 모델로 최소한의 계통여건으로 재생에너지 유통, 거래(PPA) 등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지난 8월 전라남도 해남에 위치한 솔라시도 홍보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전라남도, 해남군, 한국전력공사, 전남개발공사, 보성산업, 코리아DRD, 삼성물산, LG CNS, TGK, NH투자증권, 데우스시스템즈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최대 1GW 규모 데이터센터 집적화단지인 ‘솔라시도 데이터센터파크’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전남도와 해남군은 솔라시도를 중심으로 전남지역에 2030년까지 글로벌 데이터센터를 유치해 재생에너지와 데이터센터 산업을 연계한 솔라시도를 전남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목표다.

특히 솔라시도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하이퍼스케일(80㎿ 이상) 데이터센터 조성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사전 조성된 넓은 부지를 즉시 활용할 수 있어 수도권과 비교해 개발비용이 저렴하고 집적화 단지 조성에 유리하다. 태양광 등 인근에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해 기업의 RE100 실현이 가능하다. 데이터센터와 발전시설이 인접해 발전량 대부분을 직접 소비함으로써 한전의 계통설비에 대한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다.

‘솔라시도 스마트시티‘ 조감도(사진=솔라시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