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홍 신임 농진청장 “농업·농촌에 필요한 기술 개발·보급 총력”

이명철 기자I 2021.12.06 17:15:12

6일 취임식 “기후변화·식량안보로 농업 중요성 커져”
“현안 대응하고 현장 애로 해결…지속가능 미래 대비해야”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박병홍 신임 농촌진흥청장은 6일 “지속 가능한 농업과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을 위해 농업·농촌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보급하는 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병홍(왼쪽) 신임 농촌진흥청장이 6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농진청)


박 청장은 이날 전북 전주시 농진청 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기후 변화, 식량 안보 등 문제가 대두되면서 농업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내년 개청 60주년을 맞는 농진청은 녹색·백색혁명을 이루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며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했지만 현재 농업·농촌은 저출산·고령화 여파와 기후변화 등 현안이 산적했다고 평가했다.

박 청장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의 미래를 위해 △성공적인 국정과제 마무리와 현안 과제 대응 △농업·농촌 현장 애로기술과 문제해결 지원 △미래대비 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K-농업기술이 세계 속 농업 한류의 바람을 일으키는 데 개도국 대상의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과 대륙별협의체가 주역”이라며 “협력국 농업발전에 실질 기여할 기술을 개발해 더욱 확산하자”고 주문했다.

과수화상병에 대해서는 월동기 적극 대처로 확산을 저지하고 매몰 위주에서 사전 예찰과 방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방제 대책 전환을 촉구했다.

수요자 맞춤형 품종 개발과 주요 식량자물의 자급률 항상도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박 청장은 “1인 가족 등 사회구조 변화와 소비트렌드를 품종 개발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개발한 신품종은 신속하게 현장에 보급하고 안정 생산을 위한 재배기술도 개발·보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가공 적성과 환경적응성이 우수한 밀 품종의 개발이 필요하고 콩은 논 이모작 재배에 적합한 품종을 개발해 현장에 신속 보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첨단기술을 적용한 밭농업기계 개발 확대와 중앙·지방 연구개발(R&D) 협력 강화를 통한 지역 농업 활성화, 병해충 종합방제기술 개발 강화, 농약의 부정 유통 근절도 제시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농업기술의 개발도 필수로 꼽았다.

박 청장은 “노지재배 작물은 자동화·지능화를 통해 노동력은 절감하고 생산성과 품질은 높여야 한다”며 “농축산분야 탄소 중립을 위해 탄소 저감기술 개발과 농업부산물을 이용한 신재생 에너지 활용 연구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업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은 급변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은 빨라지는 만큼 변화와 혁신에 신속한 대응을 당부했다.

박 청장은 “연구자는 국제 기술 동향과 흐름에 민감해야 하고 빠른 추격자가 아닌 선도자가 돼야 한다”며 “국가가 꼭 해야 하는 것과 민간영역에서 더 잘할 것을 나눠 각자 역할에 집중토록 대학·산업체 등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병홍(앞줄 가운데) 신임 농촌진흥청장이 6일 취임식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농진청)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