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등록금 반환 대학 30여곳…계속 증가 추세"

오희나 기자I 2020.07.28 14:22:49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올 1학기 대면 및 실습수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가운데 약 30여곳의 대학들이 등록금 반환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8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립대학교 29곳, 서울시립대학교까지 30개 대학이 등록금 문제를 학생들과 협의해서 돌려주겠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일부 사립대에서도 학교 학생들과 협의해 10만~20만원, 혹은 1학기 등록금의 10%를 특별장학금 형태로 돌려주고 있다”며 “등록금 반환 결정 대학 숫자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대학들이 특별장학금을 지급하는 대신 기존에 있던 성적장학금을 폐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학생들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혔기때문에 대학이 학생들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그런 방식을 채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코로나19 여파로 대학들이 1학기 수업을 대부분 온라인수업으로 대체하면서 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구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대학에서는 등록금중 일부를 학생들에게 돌려주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환불 재원 마련을 위해 성적장학금을 폐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등록금 반환을 위한 자구노력을 하는 대학을 지원하기 위해 3차 추경에서 ‘대학 비대면 교육 긴급 지원 사업’ 예산 1000억원을 확보한바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