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르포]“현대차 이름 걸고 보증합니다”..신차급 중고차가 수두룩

박민 기자I 2023.10.19 16:20:55

현대 중고차사업 심장부 ‘양산센터’ 가보니
중고차 사업, 24일부터 공식 판매 개시
5년·10만km 이내 무사고 차량만 매입해
국내 최다 270여개 정밀 진단거쳐 상품화
100% 온라인 판매..계약·결제·집 앞 배송

[양산=이데일리 박민 기자] ‘수리 및 점검’이 필요하다는 흰색 마크가 표시가 돼 있던 검은색 팰리세이드 차량. 부품과 소모품 교환을 거치고 외관 복원이 필요한 샌딩과 판금, 도색까지 모두 마치자 마치 새 차처럼 번쩍거렸다. 이후 실제 차를 눈앞에서 보는 듯한 360도 VR 콘텐츠 촬영이 이뤄지고 차량의 엔진 소리와 냄새 테스트 기계로 측정한 수치화한 데이터까지 빠짐없이 기록되면 비로소 고객에게 판매할 모든 채비를 마치게 된다.

현대차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상품화동에서 상품화 전담 인력이 매입한 중고차에 대해 272개 항목의 정밀진단을 진행하고 있다.(사진=현대차)
24일부터 중고차 판매 본격 개시

19일 찾은 경남 양산의 ‘현대 인증중고차 센터’에는 이러한 중고차 상품화 과정을 마친 제네시스와 팰리세이드 차량 수십여대가 줄지어 서 있었다. 모두 ‘현대차가 직접 품질을 보증한다’는 의미의 공식 인증 마크(Hyundai Certified/GENESIS CERTIFIED)를 받은 인증 중고차다. 현대차는 오는 24일부터 본격적인 중고차 판매 개시에 앞서 사업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이날 중고차 상품화 전 과정을 언론에 공개했다.

유원하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부사장)은 “자동차는 ‘만든 사람이 끝까지 케어 한다(Made by us, Cared by us)’는 철학 아래 인증중고차 사업을 준비해왔다”며 “신차와 중고차 모두 현대차이기 때문에 중고차 고객도 신차 고객과 마찬가지로 세심하게 관리하고, 국내 중고차 시장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직접 차량을 만들어 판매하는 완성차업체의 역량을 바탕으로 엄격한 성능 검사와 진단을 거친 우수한 품질의 중고차만 판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지가 바로 양산 센터다. 센터는 최초 중고차 입고부터 정밀진단→정비·수리→촬영 및 기록→판매 대기까지 모두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곳이다. 부지 면적만 3만1574㎡(옛 9551평)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품화 시설을 갖췄다. 고객으로부터 매입한 중고차를 신차급 품질의 차량으로 리뉴얼하는 공간인 상품화A/B동과 치장장, 출고작업장, 차량 보관 및 배송을 위한 물류 시설 등으로 구성돼 있다.

상품화센터 입고점검 후 진행되는 정밀진단은 차량외관과 실내는 물론 주행성능, 엔진룸, 타이어 등 현대차는 272개 항목, 제네시스는 287개 항목에 걸쳐 진행된다. 국내 최다 수준이다. 정밀진단 결과에 따라 기능 정비와 판금·도장 등의 품질개선이 이뤄지고 수리과정에서 사용되는 부품 역시 신차와 동일하게 현대차가 인증한 부품들만 투입된다. 특히 모든 과정은 사진과 동영상으로 기록되고 고객이 확인할 수 있는 ‘성능 상태 점검기록부’에도 빠짐없이 적힌다.

무엇보다 엄격한 품질 관리를 위해 최초 차량 매입 단계에서 5년·10만km 이내 무사고 현대차·제네시스만 사들인다. 이후 270여개 정밀진단에서 소비자 판매가 불가하다고 판정되면, 차량은 도매업체에 재매각한다. 또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품질인증이 끝난 차량은 상세한 점검리포트를 발행하고 고객에게 모두 제공한다. 판매는 모두 온라인에서만 이뤄지고 집 앞 등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배송된다. 유 부사장은 “업계 최초로 카드 할부가 가능한 온라인 복합 결제도 지원해 구매 편의 및 혜택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경남 양산에 위치한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전경.(사진=현대차)
특히 현대차는 100% 온라인 판매를 지향하는 만큼 실제 차량을 꼼꼼히 들여다보는 수준의 ‘오감만족 서비스’도 제공한다. 차량 내외부를 360도로 볼 수 있는 VR 콘텐츠를 제공하고 최대 6배까지 확대 가능한 초고화질 이미지를 통한 시트질감 등의 촉감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실내 공기 쾌적도를 수치화한 후각 데이터와 차량 엔진소리 등의 청각정보, 타이어 마모 정도와 주행보조와 같은 차량의 첨단기능 상태를 보여주는 초감각 정보까지 제공한다.

◇‘중고차값 불신’ 깬다..AI 가격산정

양산센터에서는 하루 평균 60대, 연간 기준 1만50000대의 중고차를 상품화할 수 있다. 이러한 센터는 양산 이외에도 경기도 용인 중고차 복합단지 ‘오토허브’ 내에도 마련됐다. 연면적 7273㎡(옛 2200평) 규모의 용인 센터에서는 하루 30대의 상품화가 가능하다. 유 부사장은 “향후 증가하는 인증중고차 수요에 대응해 주요 권역에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인근이 유력 후보지로 꼽힌다.

현대차는 국내 중고차 시장을 ‘레몬 마켓’(저급품 유통시장)으로 전락시킨 요인 중 하나인 ‘중고차값에 대한 불신’을 깨기 위해 ‘인공지능 가격산정 엔진(AI Pricing Engine)’을 도입했다. 이번 중고차 사업을 위해 개발한 AI 가격산정 엔진은 최근 3년간 국내 중고차 거래 정보의 약 80%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차량 상태, 모델, 옵션 등을 반영해 자동으로 적정 가격을 산정한다. 현대차의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하이랩’을 이용하면 국산차와 수입차 현재 시세와 추이, 실거래 대수 통계 등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면서 비교할 수도 있다.

현대차는 진출 첫해인 올해 인증중고차 판매목표는 5000대로 잡았다. 유 부사장은 “지난해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는 238만대로서 이 중 현대차와 제네시스 중고차는 90여 만대로 전체 중고차 거래의 약 38%를 차지한다”며 “내년부터 판매규모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로 영세업체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에 따라 현대차는 시장점유율을 2024년 4월까지 2.9% 이내로 유지하고 2025년 4월까지 4.1%를 넘지 않기로 정했다. 또 인증 중고차 대상 이외의 물량은 기존 매매업계에 전량 공급한다.

경남 양산의 ‘현대 인증중고차 양산센터’ 내에 국내 최다 수준인 270여개 항목의 엄격한 성능 검사와 상품화 과정을 거친 뒤 품질 인증을 받은 인증중고차량이 줄지어 서 있다.(사진=현대차)


중고차 '삼국지' 천하

- 막 오른 중고차 ‘삼국지’ 천하..소비자 ‘편익 증진’ 기대감↑ - 허위매물 사라지나…현대차, 24일부터 인증중고차 판다 - 270여개 검증 거친 ‘현대차 인증중고차’ 24일부터 판매 개시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