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태도 바꿔라"…日공세 수위 높이는 與

신민준 기자I 2020.06.30 14:56:19

민주당 지도부 연일 日때리기 나서
日, 강제 징용 판결 반발 수출 규제 1년째 유지
김태년 "아베 정부 냉전적 사고에 젖어 있어"
조정식 "G7참여 반대 정상적 국가 태도 아냐"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일본 때리기에 나서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일본이 한국의 주요 7개국(G7) 확대 참여에 반대한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일본은 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반발해 수출 규제 조치도 1년째 유지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 아베 정부가 냉전적 사고에 젖어 있다”고 비난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속 좁은 소국 외교”라며 일본을 향해 유감을 표명했다.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여러 부침과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한국과 일본은 지난 55년 동안 양국의 경제적 번영에 있어 핵심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해 왔다”며 “한일 양국 간 호혜적인 관계를 복원하는 유일한 방법은 일본의 책임 있는 자세와 조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공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라며 “그럼에도 일본이 한국의 G7정상회의 참여 반대에 목을 매고 나선 것은 정상적인 국가의 태도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욱이 일본이 최근 한국산 탄산칼륨에 대한 덤핑 판매 조사에 착수한 점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아베 정권의 잇단 비이성적 행동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 당정은 이에 강력히 대응할 것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한일관계를 푸는 유일한 해법은 일본의 자기반성과 그에 따른 성의 있는 조치”라고 덧붙였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철회도 촉구했다. 일본은 지난해 7월 1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3가지 필수 품목의 수출우대 조치를 취소했다. 민주당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김부겸 전 의원은 “일본은 자국에도 손해가 될 뿐인 수출규제 조치를 조속히 철회해야 한다”며 “G7회의,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 사회에서 양국이 협력할 기회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미국이 구상하는 G7정상회의 초청 이행 준비를 착실히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전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일본의 반대 의사가) 나온 것은 없다”며 “(G7정상회의) 초청이행 준비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도쿄신문 등 일본 내 다수 언론은 지난 28일 일본 정부 고위 관리를 인용해 일본이 올해 G7 정상회의에 한국을 포함시키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