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즉답]月 2만4000원짜리 챗GPT는 뭐가 다를까

김국배 기자I 2023.02.03 18:30:19

유료 버전 혜택은 세 가지
①피크 타임에 접속 보장 ②더 빠른 응답 ③신기능 우선 제공
당초 예상 가격의 절반…유료 AI 챗봇 가격 '표준'될 수도
무료 서비스도 계속 제공

이데일리는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질문을 담당 기자들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는 ‘궁금하세요? 즉시 답해드립니다(궁즉답)’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Q. 인공지능(AI) 연구소 오픈AI가 공개한 AI 챗봇 ‘챗GPT’가 연일 화제입니다. 윤석열 대통령까지 챗GPT를 극찬하면서 참모들에게 써보라고 했을 정도인데요. 조만간 유료 버전 ’챗GPT 플러스‘도 출시된다고 하는데, 어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는 건가요.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챗GPT 플러스는 이용자들이 AI로부터 더 빠른 응답을 받고, 사용자가 몰리는 시간에도 AI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월 20달러를 내면 더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죠. 우리 돈으로 하면 2만4000원쯤 되네요. 불과 일주일 전만 해도 플러스 버전 가격은 42달러 정도일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그 절반 수준 가격으로 결정이 됐습니다.

이런 혜택이 별거 아니라고 할 수도 있지만, 현재 무료로 서비스 중인 챗GPT는 하루 이용자가 100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월간 사용자는 1억명. 공개된 지 약 두 달만에 세운 기록입니다. 이렇듯 사용자가 폭증하면서 접속이 어렵거나 대답이 느린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료 사용자에게는 이런 불편을 없애 주겠다는 겁니다.

챗GPT를 만든 오픈AI는 이런 내용을 지난 1일(현지시간) 회사 블로그를 통해 밝혔습니다. 서비스 시점은 “이르면 수주일 내”라고 적어 언제부터 제공될지 아직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일단 오픈AI는 미국에서 유료 서비스를 시작한 뒤 다른 국가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물론 그게 다는 아닙니다. 앞으로 신규 기능이나 개선 사항이 나올 경우 유료 이용자가 먼저 접하게 됩니다. 지금도 무엇이든 물어보면 사람처럼 대답하고 작문 코딩까지 가능한 챗GPT지만, 향후 GPT-4가 나오거나 학습 데이터가 업데이트될 텐데 한 발 앞서 써볼 수 있는 것이죠.

챗GPT는 GPT 3.5 기반으로 2021년까지의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GPT-3는 AI의 성능을 보여주는 파라미터 수가 1750억개인데, GPT-4는 1조 개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고요. 게다가 현재의 챗GPT처럼 텍스트로만 묻고 답하는 게 아니라 음성, 영상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기대 때문일까요. 챗GPT 플러스 구독 요청이 속출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오픈AI는 더 저렴한 요금제와 기업용 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오픈AI가 챗GPT 플러스 요금으로 정한 ‘월 20달러’라는 금액은 오픈AI가 AI 챗봇의 선구자라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나오게 될 유료 AI 챗봇 서비스 가격의 표준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을 받으려면 최소한 챗GPT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테니까요. 훗날 역사가들은 오픈AI가 ‘AI 유료 서비스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할 지도 모릅니다.

다만 일각에선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은 오픈AI가 수익을 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아 유료화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에 100억달러 가량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습니다.

챗GPT가 신드롬 수준의 파장을 일으켰지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챗GPT는 거짓 정보를 사실처럼 제시하는 경향이 있는 데다 학생들이 챗GPT로 쓴 글을 학교 에세이 과제로 제출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어서입니다. 뉴욕시 교육부는 아예 시내 공립학교 네트워크와 기기에서 챗GPT에 접속할 수 없도록 차단해버렸습니다. 이에 오픈AI는 AI가 쓴 글을 감별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아, 오픈AI가 유료 서비스를 내놓아도 기존 무료 서비스는 유지될 예정입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 : jebo@edaily.co.kr
  • 카카오톡 : @씀 news


챗 GPT 열풍

- 챗GPT 열풍에 올라타려는 AI 신약개발사...전문가들은 “글쎄” - AI 세계 구현한 스필버그도 생각 못했던 챗Gpt[씬(scene)나는 경제] - 챗GPT 열풍에 주주환원까지…찐수혜주 찾아보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