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무상급식 이후 시대정신 없어"…총선 앞두고 민주당 내 '자성'

김범준 기자I 2024.01.18 16:46:53

18일 민주 을지로위원회 '총선 시대정신' 토론회
홍익표 "국민께 투표 이유 설명 드릴 것"
우원식 "두번 실패…文 정부 '촛불연대' 흡수 못해"
'제3지대 다당제' 의식했나…野 '연합 정치' 제안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4·10 총선을 앞두고 정쟁에 매몰돼 국민 앞에 ‘시대정신’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면서 ‘변화’와 ‘연합 정치’를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제시했다. 최근 흔들리는 당 지지도와 이른바 제3지대의 다당제 물결에 대응한 선거 구도를 짜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홍익표(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4 총선의 시대정신은 무엇인가-민주당 무엇으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어야 하는가’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우원식 민주당 의원, 홍 원내대표, 박주민 의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사진=뉴시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24 총선의 시대정신은 무엇인가-민주당 무엇으로 국민에게 희망을 주어야 하는가’ 토론회를 열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실제 민주당 역시 지난 2012년도 김상곤 당시 경기도 교육감의 무상급식을 바탕으로 해서 경제 민주화와 보편적 복지를 시대적 가치로 제기한 이후, 대체할 어떤 가치나 시대정신을 제대로 발표해 본 적이 없다”며 “정치권이 정쟁을 열심히 했는데 어떤 미래 가치와 철학이 없다 보니 매우 산발적이고 일관성 없는 정책들이 나온다”고 반성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우리 사회가 직면한 한반도의 평화 위기, 양극화와 불평등, 그리고 저출생·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및 기후 변화 위기 등 우리 사회의 구조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담론과 시대정신이 이번 총선에서 제대로 제시돼야 한다”며 “이를 통해 국민께 투표의 이유를 설명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내부에서는 지난 두 번의 재집권 당시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연합 정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선거철 때마다 중도층 표심에 호소하는 것보다, 당선 가능한 지역구 후보와 비례대표 등에서 범야권 단일화로 윤석열 정권과 맞서야 한다는 것이다.

초대 민주당 을지로위원장을 지낸 우원식 의원은 이날 토론자로 나서 “우리는 두 번 실패했다. 처음 실패는 ‘집권 경험이 부족해서 실패했다’는 정도로 양해가 되는데, 두 번째 실패는 ‘무능하다’고 하는 국민의 심판이라서 회복하기가 매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실패 원인으로 “박근혜 정권 탄핵 당시 촛불 연대 세력은 민주당의 전유물이 아니고 매우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나타났지만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이를 흡수하지 못했다”면서 “개혁 동력을 만들어내지 못한 탄핵 연대의 실패는 결국 문재인 정부의 실패로도 이어졌다”고 꼽았다.

아울러 “대표적으로 최저임금 1만원 정책의 실패 과정을 잘 성찰해 봐야 한다. 을과 을 간의 싸움으로 바뀌게 되면서 결국 실패하게 된 것”이라며 “선거철마다 호출되는 중도층 공략은 더 이상 민주당 승리의 방안이 될 수 없다. 이번 제22대 총선을 통해서 민주·진보·개혁 세력의 ‘한국판 뉴딜’ 개혁 연대를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연합 정치의 핵심은 당선 가능한 야당 후보 중심의 ‘지역구 단일화’와 ‘비례연합정당’을 통해서 윤석열 정권에 대한 국민적 심판 요구를 1대 1 구도로 강화시켜 가는 것”이라며 “연합 정치는 민생 위기 극복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경제 개혁 과제를 중심으로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