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과기정통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출범

강민구 기자I 2022.11.28 16:08:44

우주항공청 임무·전략 등 개발..3개 부서로 운영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우주항공청 설립업무를 할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을 출범시켰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9월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준비 TF’를 구성해 추진단 조직 구성과 설치 훈령 제정 등 추진단 신설을 준비해왔다. 28일 대통령훈령이 발령되면서 우주항공청 설립업무를 본격적으로 하게 됐다.

추진단에는 우주항공업무와 함께 조직, 법령, 재정 등을 담당하는 7개 관계부처와 관계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추진단장은 최원호 과기정통부 국장이 맡는다.

추진단은 △우주항공청의 임무·전략을 개발할 전략기획팀 △법령·제도를 마련할 제도기획팀 △시설·재정 등 제반사항을 담당할 운영지원기반팀 등 3개 부서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추진단은 각 분야 산학연 전문가로 이뤄진 자문단을 구성해 현장과 소통할 예정이다. 신속한 우주항공청 설립방안 발표와 특별법 제정을 목표로 업무를 할 예정이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뉴스페이스 시대에 걸맞는 국가 우주항공 거버넌스를 구축해 정책적·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시점”이라며 “추진단을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협력해 우주항공청 설립을 신속히 추진해 대한민국이 우주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초석을 다져나가겠다”고 했다.

우주항공청 설립업무를 할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이 출범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