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닥 위믹스 상폐 비판한 박관호…"고의성 의심, 법적 절차 진행 중"

김가은 기자I 2024.03.29 17:34:41

"위믹스 상폐 지닥 의도 의심스러워, 법적 절차 진행 중"
"장현국 전 대표 사임, 사법 리스크 때문 아니야"
"블록체인 사업 집중, 비용 최적화 추진"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12년만에 위메이드(112040) 경영 일선에 복귀한 박관호 대표 겸 이사회 의장이 전날 위믹스 거래지원 중단(상폐)를 공지한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지닥(GDAC)’에 대해 비판했다. 의도적으로 가치를 떨어뜨리려는 고의성이 의심된다는 의미다.

박관호 위메이드 대표 겸 이사회 의장이 29일 경기 성남시 사옥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대표는 29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사옥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 후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한 주주가 지닥에서 위믹스가 상폐된 배경을 묻자 “지난해 위믹스가 지닥에서 행킹을 당했는데 온체인 데이터 상에서 해킹을 당한 게 400만개 남아있다”며 “지닥이 복구를 하겠다고 얘기했지만 명확한 데이터로 확인 하지 못했다. 해킹의 최대 피해자”라고 말했다.

앞서 지닥은 자체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시장성 결여, 법적 문제 등을 이유로 위믹스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박 대표는 물량 회수를 지닥 측에 요구했으나 상당 부분을 돌려받지 못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위믹스 1100만개를 지닥에 수탁했는데 출금되지 않은 800만개가 남아있다”며 “전량을 다 돌려달라고 했으나 지닥이 이를 거부하고, 하루 출금량을 1만6000만개로 제한했다. 법적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역설했다.

장현국 전 대표의 사임이 경기남부지방검찰청에서 진행 중인 위믹스 초과 유통 수사와 관련돼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지난 14일 위메이드는 장현국 전 대표가 일선에서 물러나 부회장으로써 경영을 도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세간에서 예측하는 사법 리스크는 억측이다. 그런 것은 없다”며 “장 전 대표가 오랫동안 회사 성장에 이바지했지만, 작년에 적자가 커 회사 비용을 최적화해야 하고, 본인의 건강상 문제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직접 일을 챙기려고 협의를 거쳐 대표에 오르게 됐다”고 부연했다.

올해 사업 계획도 언급했다. 블록체인 분야에 집중하는 동시에 비용 최적화로 실적 개선과 생태계 확장을 이루겠다는 목표다. 단순히 게임 개발과 출시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를 고르게 성장시키겠다는 의미다.

박 대표는 “여전히 블록체인은 미래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위믹스 생태계 발전이 위메이드의 발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올해 하반기 ‘위믹스데이(가칭)’ 같은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5~10년 후 미래 모습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이런 사업을 통해 하루 빨리 뽑기 게임에서 탈피하고 싶다”고 역설했다.

비용 최적화의 경우 선별을 통해 필요한 곳에 자원을 쏟겠다고 말했다. 그는 “비용 최적화는 현재 해야할 것의 비용을 줄이는 것이 아니다”라며 “회사 미래 비전과 가장 적합한 프로젝트와 사업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위메이드는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선임, 감사 선임,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 부여 승인, 이사 및 감사 보수한도 승인 등 안건을 의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