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중기부, 중동 분쟁 관련 TF 구성…“우리 기업 피해 제한적”

김경은 기자I 2024.04.15 16:21:08

이란-이스라엘 분쟁 관련 피해 현황 점검
필요시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 지원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이란의 이스라엘 무력 공격과 관련해 국내 중소기업의 피해는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가 15일 세종청사에서 중동분쟁 관련 중소벤처기업 피해현황 점검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세종 청사에서 중동 분쟁 관련 중소벤처기업 피해 현황 점검 및 향후 대응 방안 수립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이 같은 내용의 1차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중기부는 이날 회의에서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수출지원센터 및 유관기관 등과 함께 중소벤처기업 피해 현황을 점검했다. 확전 등 분쟁 상황이 심화할 경우를 대비해 이로 인한 영향과 향후 대응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중기부는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무력충돌 이후 지방 중기청 수출지원센터를 통해 피해 사례를 접수해 왔다. 앞으로도 중동에 수출 중인 1만 2000여개 중소벤처기업을 중점으로 종합적인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범부처 합동대응을 통해 대응책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물류비용 및 유가 상승 등 이번 사태의 글로벌 경제 파급효과로 인한 중소벤처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필요시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적 수단이 적기에 강구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대희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중동 분쟁이 이란의 이스라엘 직접 공격이라는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된 만큼 추가적인 교전과 이에 따른 확전 등 여러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우리 중소벤처기업들의 피해를 면밀히 살피고 필요한 정책적 지원이 적기에 강구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