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주민 “감사원, 상식적 결과 ”…`GTX-C` 지상화 철회 기대↑

신수정 기자I 2022.11.11 14:32:48

감사원, GTX-C 도봉구간 지상화 과정 문제 지적
지하화 적격 판단 시 도봉 구간 지하 건설 가능성↑
지하화 구간 증가시 공사비 늘어날 듯, 민자 적격성 토대 협상 지속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서울 도봉 구간 지상화를 반대하던 주민들이 감사원의 공익 감사 결과에 안도의 숨을 내쉬었다. 사업기본계획이 타당한 사유 없이 바뀌었고 지상화를 강행할 경우 소음과 환경 등 주민 피해가 직결된다는 점이 인정됐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지상화 철회 기대감을 키우며 보다 개선된 역세권 환경이 만들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인재근·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에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GTX-C노선 도봉구 구간을 원안대로 지하화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오기형 의원실)


도봉구 주민 “GTX-C 공익감사 결과 상식적”

11일 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 도봉구 주민들은 전날 감사원이 발표한 GTX-C 노선의 도봉 구간 지상화 과정 공익감사 결과에 지상화 철회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감사원은 전날 “민간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기본계획 등 이전 계획과 다르게 사업 구간을 잘못 변경하고 질의·회신 검토를 부실하게 하거나 민자 적격성 검토 등 사후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잘못을 지적했다.

지역 주민들은 감사원 공익 감사 결과를 공유하며 환호했다. 도봉역 인근 A공인중개사 대표는 “주민들은 GTX가 지상철보다 빨라 소음과 진동이 크다는 점을 크게 우려했다”며 “재건축을 준비하는 단지에서도 장점이자 단점으로 꼽을 정도였는데 걱정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역 주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선 “상식적인 결과이며 원래 예정됐던 계획대로 지하화를 추진해야 한다” “그동안 1인 시위와 서명 운동을 이어간 주민분들 고생하셨다” “소음과 분진 걱정을 덜 수 있겠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봉구와 지역구 의원들 역시 감사 결과를 지지하며 지하화에 대한 염원을 드러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국토부는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수용하여 지금도 지상 국철 1호선의 소음, 분진, 진동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응답하고, GTX-C 노선의 도봉 구간 지하화에 대한 해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재근·오기형 의원은 “이번 감사 결과로 GTX-C 노선 도봉구간 지하 계획을 지상으로 무단 변경한 것이 국토교통부의 책임인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국토부가 이제부터라도 당초 도봉구 주민들에게 제시했던 계획과 설명대로 도봉구 구간을 원안대로 지하 신설구간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사비 늘어날 듯…민자 적격성 토대로 협상

남은 과제는 공사비 조정이다. 창동역~도봉산역 간 도봉 구간(5.4km) 지하화가 더해지면 공사비는 더욱 늘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우선 국토부는 KDI에 의뢰한 민자 적격성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우선 협상 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내년 1~2월쯤 적격성 검토 결과가 나오면 국토부는 이를 토대로 사업자와 본격적인 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 등 구체적인 숫자와 은마아파트 우회, 의왕역 운영비 분담 등 C노선 관련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안을 조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