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야당 의원 뒷담화 논란에 김용민 “사담일 뿐” 두둔

장구슬 기자I 2020.09.22 13:25:47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 ‘뒷담화’ 논란과 관련해 “사담이었을 뿐”이라며 추 장관을 두둔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22일 김용민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추 장관이) 먼저 말씀하신 게 아니라 (서욱) 국방부 장관이 옆에서 먼저 이렇게 인사말을 건네니까 그냥 사담하면서 나온 얘기 같더라”라고 말했다.

추 장관이 마이크가 켜진 것을 몰랐던 거냐는 질문엔 “아무래도 정회 중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그렇지(몰랐지) 않았을까 싶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 뒤에 김도읍 의원이 이의 제기했고 (추 장관은) 그 자리에서 바로 사과했다”며 “사실 이게 중요한 게 아닌데 이 뉴스가 더 커져 버리니 그게 안타깝다”고 했다.

추 장관은 앞서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가 정회된 뒤 옆자리에 앉은 서욱 국방부 장관이 “오늘 많이 불편하시죠?”라고 묻자 “어이가 없다. 저 사람은 검사 안 하고 국회의원 하길 참 잘했다. 죄 없는 사람 여럿 잡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당시 장관석 마이크는 꺼진 상태였지만 해당 발언은 국회 의사진행시스템을 통해 생중계됐다. 추 장관이 특정 의원의 실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정회 바로 직전에 검사 출신 김도읍 의원의 질의가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그를 겨냥한 발언으로 추정된다. 이날 김도읍 의원은 현안질의에서 추 장관 아들 서모 씨의 병역 의혹과 관련 공격적 질문을 했다.

이 같은 추 장관의 발언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제히 사과를 요구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의원을 상대로 이렇게 모욕적인 언행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듣게 만들었다”며 “한두 번도 아니고 이런 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냐”고 지적했다.

이에 추 장관은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 유감스럽다.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김도읍 의원은 “추 장관은 국민에게 피로감을 주고 분노하게 하는 장관이다. 그럼에도 유감을 표시하고 이해해달라고 하니 저 개인적으로는 참으로 모욕적이지만 이해하도록 하겠다”고 사과를 받아들였다.

추미애 아들 논란

- 안철수, 옵티사태 특검 주장…"추미애·이성윤, 사건서 손떼라" - [미리보는 국감]라임·옵티머스·추미애·한동훈…법사위 난타전 예고 - 추미애, '김봉현 폭로' 특별수사팀·공수처 출범 지렛대 삼을 듯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