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부의장 "각국 디지털화폐 발행…美 뒤처질 수 없다"

장영은 기자I 2022.05.27 16:47:59

브레이드너드 부의장 美 의회서 관련 발언
“디지털달러, 달러 기축통화 지위 유지에 도움”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2인자 레이얼 브레이너드 부의장이 디지털 달러화의 발행이 달러가 기축통화 지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 (사진= AFP)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이날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향후 연준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가 널리 이용 가능한 지불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스테이블 코인과 공존 및 보완 관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달러의 세계적 지위를 당연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면서 “세계 각국이 디지털화폐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이를 발행하지 않고도 지금 같은 패권을 유지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리적인 화폐의 사용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안전한 중앙은행 발행 통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디지털화폐의 이점이라고 설명했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은 또 암호화폐나 외국의 디지털화폐가 인기를 끄는 등 전 세계가 빠르게 디지털화하고 있는 만큼 디지털달러 발행이 금융시스템의 안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일본, 영국 등 87개국은 디지털화폐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9개국은 자체 CBDC를 발행해 시범 적용 중이다.

다만 연준 내에서는 디지털달러의 발행 필요성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으며, 3개월에 걸친 공개협의를 최근에야 끝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연준은 백악관과 의회의 명확한 지지가 없다면 디지털화폐 발행을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등은 달러 거래가 이미 상당히 디지털화 돼 있고, 디지털화폐가 개인정보를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브레이너드 부의장도 연준 차원에서 아무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음을 재확인했다. 다만, 그는 “발행할 때의 위험이 있는 것처럼 발행하지 않을 때의 위험이 있다는 것도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