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美 공급과잉에 폴리실리콘價 급락...태양광 언제 볕드나

하지나 기자I 2024.04.16 16:06:52

폴리실리콘 6.5달러 ''역대 최저''..모듈 등도 하락
美 모듈 제조설비 증가로 경쟁 심화..재고 부담도
한화솔루션 1Q 영업손실 예상..5년만에 적자
OCI홀딩스도 1GW 확대 2차 증설 계획 재검토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태양광 폴리실리콘 가격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당분간 늘어난 재고로 가격 하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다운스트림 제품 판가에도 하방압력으로 작용하면서 국내 태양광 업체들의 실적 부담이 커질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16일 PV인사이트에 따르면 4월 둘째주 태양광용 폴리실리콘 가격은 전주대비 7.09% 하락한 Kg당 6.5달러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웨이퍼(-0.50%), 셀(-2.27%), 모듈(-0.97%) 등도 하락했다. 폴리실리콘이 공급 과잉으로 하락세가 지속되자 다른 제품들도 이를 반영해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최근 미국 내에서도 공급과잉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산 태양광 부품 수입을 제한하고 있지만 중국 기업들은 동남아시아 관련 제품을 우회 수출하고 있다.

또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법안이 통과된 이후 중국 태양광 부품 제조사들의 미국 현지 시장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IRA 제정 이후 발표된 미국내 신규 태양광 제조설비 프로젝트 규모는 80GW이며, 이 중 25%는 중국 기업이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제조사가 참여하는 신규 제조 설비 중 최소 4개 사업은 연내 가동 예정이며, 그 규모는 8GW를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지난해 증설된 제조설비 용량 33GW 중 25%를 상회하는 것이다.

윤용식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모듈 가격이 와트(W)당 0.222달러로 8주간 유지되고 있지만 반등은 힘들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모듈 제조설비 증가로 경쟁이 심화됐으며, 2023년 말 기준 45GW의 모듈 재고도 부담 요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미국에 진출한 한화솔루션의 올해 1분기 실적도 부진할 전망이다. 모듈 사업은 수요 비수기 및 공급 과잉에 따른 판매량 감소와 판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5년만에 적자전환이 예상되고 있다.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한화솔루션의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985억원이다. 특히 수백억원에 달하는 첨단제조세액공제(AMPC)를 감안하더라도 적자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현재 한화솔루션은 3조원을 투자해 잉곳·웨이퍼·셀·모듈에 이르는 태양광 통합 생산 단지 ‘솔라허브’ 구축에 나섰다. 이를 위해 한화솔루션은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고, 지난해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조9580억원으로 이는 전년(2조6162억원)대비 26%가량 줄었다. 사채를 비롯한 차입금도 7조2000억원에서 9조3000억원으로 늘었고, 금융비용 역시 2009억원에서 4161억원으로 2배 증가했다.

OCI홀딩스 역시 미국 시장 부진으로 당초 계획했던 증설 일정을 재검토 중이다. OCI홀딩스 미국 자회사 미션솔라에너지는 2022년 4분기 1차 증설 계획대로 지난해말 375MW까지 생산능력을 확대했으나 올해 1GW까지 늘리는 2차 증설 계획의 경우 향후 시장 회복 상황을 지켜본 뒤 증설 및 상업생산 일정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올해 6월부터 미국은 중국 웨이퍼를 사용하는 동남아시아 태양광 모듈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부과할 예정으로, 하반기부터 업황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동욱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6월 이후 중국 웨이퍼를 사용하는 동남아 태양광 모듈 관세 면제가 폐지될 전망으로 미국에서 모듈을 생산하는 한화솔루션의 가격 경쟁력이 발생할 전망”이라면서 “또한 보조금 수취로 미국 시장 점유율의 추가적인 확대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