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도매시장 출하하는 6만7천여 농민들 “시장도매인 도입 반대”

이명철 기자I 2021.06.24 14:37:39

공동서명 진정서 농식품부 제출, 도매시장 개선 첫 목소리
과수연합회장 “시장도매인, 농민 위한 제도 아냐…피해 우려”

서울 송파구 가락농수산물종합도매시장에서 시민들이 배추와 무 등을 구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 구조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농업인들이 단체로 시장도매인 제도를 도입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주로 경매로 진행하는 농산물의 도매거래에서 농민들의 가격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도매상인과 직접 거래하는 시장도매인제를 적용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당사자들이 반대 입장을 나타낸 것이다.

24일 농업계에 따르면 공영도매시장에 농산물을 출하하는 농업인들 6만 7000여명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 시장도매인제의 공영도매시장 도입과 상장예외품목 확대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공동 제출했다.

현재 대표 도매시장인 가락시장에서는 경매제를 적용하고 있고 강서시장은 2004년부터 60개 시장도매인이 운영 중이다. 최근 일각에서는 가락시장에도 시장도매인제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출하 농민들의 대표 서명자로 나선 박철선 한국과수연합회 회장은 진정서를 통해 “도매법인과 공판장에 (농산물을) 출하하면 경매로 팔면서 들쭉날쭉한 가격 때문에 농업인들도 불만이 없진 않다”며 “그럼에도 언제든 맡기면 다 팔아 곧바로 판매대금을 보내주고 거래과정과 거래내역을 그대로 다 공개하고 언제든 전국 경매사들과 협의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시장도매인은 본인이 거래하고 싶은 산지나 구매자를 직접 선택하기 때문에 농업인을 위한 제도가 될 수 없다는 판단이다. 박 회장은 “우리 농업인들은 공영도매시장에서 수집상이나 저장업자 같은 일부 출하자만을 위한 상인 자유거래를 결코 찬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가락시장에 시장도메인제 적용 시 기준가격에 영향을 줘 농업인 피해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시장도매인은 자유 거래라 기준가격을 만들 수 없고 경매시장의 수요를 줄여 가격 하락의 피해도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박 회장은 “농업인들을 위협하는 수입농산물을 시장도매인이 판매를 대리해 공영도매시장을 수입농산물 확대의 전초 기지로 만들 것”이라며 “이미 (시장도매인제를 도입한) 강서시장에서 그런 일이 목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장도매인을 굳이 하려면 강서시장을 전용화하거나 공영도매시장 외에 적용하고 공동정산 같은 발전 단계를 봐가면서 검토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공영도매시장 출하자 진정서. (이미지=독자 제공)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