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26만호 공급대책, 강한 공급 시그널 될 것"

한광범 기자I 2020.08.04 11:09:44

"불안요인 작용 배제 않지만 철저 모니터링"
"시장교란 행위에 단호대응…발본색원 노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 가운데)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좌측)과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권역 26만호 공급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방인권 기자.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서울권역 26만호 공급대책이 기존 아파트 인허가 물량에 더해 강한 주택공급 시그널을 제시해 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서울권력 주택공급대책을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서울권역 26만호 중 이번 대책 마련시 신규 추가 불굴된 공급물량이다. 7만호는 지난 5월 발표한 공급물량, 6만호는 예정된 공공물량 중 2021~2022년으로 앞당긴 사전청약 확대분이다.

홍 부총리는 “6.17, 7.10 대책 등으로 수요 측면의 불안요인 차단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갖춰진 만큼, 공급 부족 우려라는 불안심리를 조기에 차단하고 미래 주택수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공급대책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공급대책이 부동산시장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해 “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결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대응을 신속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아울러 이번 공급대책 발표 후 매주 경제부총리 주재로 ‘부동산시장점검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주택 수요대책과 공급대책 이행상황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또 관계부처 합동 부동산 신속대응팀을 구성해 부동산 시장동향을 일일 모니터링하고 대응할 방침이다.

또 재건축으로 인한 인근 주택 가격상승 방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관계부처 합동 실가격 조사 등을 통해 시장불안요인을 사전에 철저히 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시장교란행위에 대해선 그 어느 때보다 단호하게 발본색원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정부의 안정화 정책의지는 매우 확고하며 앞으로도 추후의 흔들림 없이, 좌고우면 없이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 늘어나는 공급물량의 절반 이상을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해 실수요자 주거안정을 확실히 챙기겠다”며 “주택이 삶의 공간이라는 본연의 목적으로 활용돼 내 집 마련 걱정이 없는 사회가 앞당겨 실현될 수 있도록 최대한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