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엑셀세라퓨틱스-입셀, iPSC·인공적혈구 전용배지 개발 맞손

송영두 기자I 2023.05.23 15:19:56

유도만능줄기세포 전용배지 개발 통해 양사 플랫폼 영역 확대

주지현 입셀 대표(왼쪽), 이의일 엑셀세라퓨틱스 대표.(사진=엑셀세라퓨틱스)
[이데일리 송영두 기자] 배지 개발 전문기업 엑셀세라퓨틱스와 유도만능줄기세포 개발 기업 입셀은 차세대 재생의학 핵심 기술인 iPSC 전용배지(무혈청 화학조성 배지)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각사의 개발 플랫폼의 영역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엑셀세라퓨틱스 관계자는 “공동연구를 통해 iPSC 배양 전용배지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iPSC를 통한 인공적혈구 생산을 위한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입셀이 연구에 주력하고 있는 iPSC는 성인의 피부, 혈액 등 이미 어른이 된 자신의 세포를 거꾸로 되돌려 미분화 상태의 세포로 역분화시킨 것이다. 체세포로부터 복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환자의 유전자와 일치하는 전분화능을 얻을 수 있어 차세대 재생의학의 핵심 기술로 받고 있으며, 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윤리적 문제에서도 자유롭다.

입셀은 최근 기술력을 인정받아 임상 등급 유도만능줄기세포주 첫 매출에 성공했다. 대웅제약과 인간 유도만능줄기세포(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hiPSC)를 이용한 인공 적혈구 개발 원천 기술 확보와 생산기술 고도화를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엑셀세라퓨틱스는 세계 최초로 GMP 등급 줄기세포용 화학조성 무혈청 배지(Serum-Free Chemically Defined Media for hMSC)를 개발했다. 또한 모유두세포(DPC) 전용배지, 각질세포(Keratinocyte) 전용배지를 상업 생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엑소좀(Exosom) 전용배지를 출시 했으며 NK(Natural killer) Cell 전용배지를 연내 출시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엑셀세라퓨틱스 관계자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배지개발 플랫폼의 장점은 ‘최적의 배지 레써피(recipe)를 최단기간에 개발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첨단바이오 분야에서 무혈청 화학조성 배지의 중요성은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지현 입셀 대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해오던 세포 배양 배지분야에서 수준 높은 기술력으로 국산화를 이루어 내고 있는 엑셀세라퓨틱스와의 공동 연구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며 “유도만능줄기세포 맞춤형 배지 개발을 시작으로 인공적혈구 생산용 배지 등 계속해서 양사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의일 엑셀세라퓨틱스 대표는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입셀과 협업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첨단바이오용 전용배지 개발을 통해 바이오산업 성장에 기여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시장조사 기관인 Mordor Intelligence에 의하면 2019년 기준 137억 8000만 달러(약 15조 3605억 원) 규모였던 글로벌 줄기세포 시장은 연평균 10.2% 성장해 2025년 239억 5000만 달러(약 27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