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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접근법으론 선택 못받아”…사장단회의서 변화 강조한 구광모

신민준 기자I 2020.09.22 12:00:00

LG그룹, 22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사장단 워크숍 개최
구광모 취임 후 두번째 주재…최고경영진 40여명 참석
글로벌 경제 환경 어려움과 대응 방안 등 주제로 논의
40여개 세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제 등 본격 실행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평균적인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기존의 접근법으로는 더 이상 선택 받기 어렵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18년 취임 이후 두 번째로 주재한 사장단회의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고객 대응 방식의 변화를 주문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사진=LG그룹)
주요 시장별 공급망 유연성 향상

LG그룹은 22일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사장단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구광모 회장은 “앞으로의 경영환경은 더 심각해지고, 어려움은 상당기간 지속될 걸로 보인다”며 “어려움 속에도 반드시 기회가 있는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해 가자”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개인화 트렌드가 니치(Niche·틈새)를 넘어 전체 시장에서도 빠르게 보편화 될 것”이라며 “평균적인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기존의접근법으로는 더 이상 선택 받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지금이 바로 우리가 바뀌어야 할 변곡점”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사장단 워크숍에는 권영수 ㈜LG 부회장 등 40여 명의 최고경영진이 참석했다. LG그룹은 매년 9월 경기도 이천 소재 그룹 연수원인 LG인화원에서 사장단 워크숍을 열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을 선택했다. LG인화원은 현재 코로나 무증상과 경증 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로 활용 중이다.

사장단워크숍은 오전 동안 압축적으로 진행됐다. LG그룹 최고경영진은 LG경제연구원으로부터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공유하고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LG경제연구원은 코로나 확산 여파가 길어짐에 따라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보호주의 확산과 탈세계화 가속화, 환율 등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교역의 제약은 수요 재편으로도 이어져 △홈(Home) △건강·위생 △비대면·원격 △친환경 등 새로운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LG그룹 최고경영진은 사업별 특성에 맞는 기회를 찾아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을 통해 발 빠르게 대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LG그룹 최고경영진은 또 주요 시장별 공급망의 유연성도 높여 나가기로 했다.

경영활동에 디지털 데이터 활용

아울러 LG그룹 최고경영진은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경쟁을 넘어 고객 중심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 하는 것이 필요하고 고객과 시장을 더욱 세분화해 구체적인 니즈를 찾아 집요하게 파고드는 실행 방식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고객 가치 실천과 관련해 구매 이전 제품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에서부터 사후서비스에 이르는 단계별 고객 접점에 대한 면밀한 점검과 디지털 기술 등을 활용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DX) 가속화와 관련해 사용 패턴과 고객 만족도 등의 빅데이터를 제품 디자인과 상품기획, 그리고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하고 있는 LG전자의 적용 사례 등을 살펴봤다. LG그룹 최고경영진은 경영활동에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는 한편 구성원들이 새롭게 도전하는 DX 시도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LG는 하반기부터는 LG 계열사의 20여 개 조직에서 선정한 40여 개의 세부 DX 과제를 본격적으로 실행해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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