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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도 'AI' 탑재…삼성·LG, 여름철 가전 '대격돌'

조민정 기자I 2024.04.22 15:45:32

삼성·LG 올해 에어컨 신제품에 AI 탑재
시장 선도 ''목표''…알아서 최적 온도 ''맞춤''
LG 휘센, 삼성 ''무풍 기능'' 보완할 AI 기능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인공지능(AI)을 탑재한 가전 열풍이 불면서 AI 에어컨도 인기를 끌고 있다. 여름철을 대비해 소비자들의 AI 에어컨 수요가 높아지면서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의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LG 휘센 AI 에어컨의 공감지능 기능인 ‘AI 스마트케어’로 실내 온도를 관리하고 있는 모습.(사진=LG전자)
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무풍에어컨 갤러리를, LG전자는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 에어컨 신제품을 올해 각각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이전 모델에 더해 AI 기능을 추가하면서 스스로 고객 상황을 판단해 온도와 바람 세기를 조절하고 사용자가 앱으로 손쉽게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의 비스포크 AI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실내 움직임을 스스로 인지해 사람이 없다고 판단한다면 일정 시간 이후 절전 모드로 전환하거나 전원을 끈다. 이후 사용하지 않을 땐 에어컨 내부의 습기를 건조시키는 기능을 작동해 위생 관리를 실시한다.

스마트싱스에선 사용자가 AI 절약 모드를 설정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빅스비를 이용하면 리모컨과 와이파이 연결 없이 음성 명령으로 에어컨을 작동할 수 있다.

LG의 휘센 오브제컬렉션 타워 에어컨은 ‘AI 스마트케어’ 기능을 추가하면서 삼성 에어컨의 대표 기능인 ‘무풍’을 보완하는 기능으로 작동한다. 여름철 실내에서 사용자들이 바람을 직접 맞을 때 느끼는 불편함을 고려한 기술이다.

이 제품은 더울 땐 사용자에게 강한 바람을 전면에 내보내고 공기 질이 나쁘다고 판단하면 공기청정 기능을 작동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든다. 휘센 신제품 또한 삼성 제품과 마찬가지로 LG 씽큐 앱으로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위치를 앱에서 지정할 수 있고, 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을 촬영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기능을 수행한다.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대치점에서 최신 무풍에어컨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두 회사는 모두 AI 에어컨으로 올해 시장점유율 1위를 노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세계 최초로 무풍에어컨을 출시한 이후 8년 만에 국내 누적 판매량 1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매일 평균 약 3300대 이상 판매한 셈이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무풍에어컨을 구매한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구매자의 82%가 에어컨 구매 결정 시 무풍 기능을 고려했다고 응답했다. 소비자들은 무풍 기능을 선호하는 이유로 △춥거나 건조하지 않고 소음이 적은 냉방 △소비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높은 에너지효율을 꼽았다.

LG전자는 AI 기능에 따른 ‘공감지능’ 에어컨 출시로 AI 에어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LG전자의 2024년형 휘센 에어컨 중 AI 기능을 갖춘 모델의 국내 1분기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약 30% 증가했다. 특히 휘센 타워II는 AI 에어컨 1분기 전체 판매량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며 최고 인기 제품에 올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뛰어난 냉방 성능은 물론 에너지 절감과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진화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한층 더 강화한 AI 스마트케어로 쾌적한 일상을 제공하며 AI 에어컨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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