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공지영 “조국, 그런 사람일 거라곤...진중권에 미안해”

홍수현 기자I 2024.01.23 14:43:51
[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킴이’를 자처했던 공지영(60) 작가가 “그런 사람일 거라고는 정말 꿈에도 상상 못 했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지난 15일 경남 하동군 평거리 마을 자택에서 공지영 작가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지영 작가는 23일 보도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열렬하게 옹호했던 한 사람이 내가 이전까지 생각했던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꽤 오래 친분이 있었기에 배신감은 더 컸다”며 조 전 장관을 떠올리게 하는 발언을 했다.

공 작가는 “욕을 먹으면서도 그를 감쌌던 건 당시로선 나름의 애국이고 희생이었는데, 내가 아무것도 모르고 떠들었구나 싶었다”면서도 “나중에 과오가 드러났을 때 그가 ‘미안하다’, ‘잘못했다’ 한마디만 했어도 이렇게까지 실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전 장관과 관련해 SNS 설전을 벌인 진중권 교수에게도 사과의 말을 전했다. 진 교수는 지난 2019년 당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찬성한 정의당을 탈당했다. 공 작가는 진 교수가 조 전 장관 비위 논란 국면에서 침묵을 지키다 뒤늦게서야 탈당계를 제출한 것을 두고 강한 반감을 표현한 바 있다.

이날 공 작가는 과거 자신의 입장을 번복하며 “우리 86세대는 그래도 자기가 한 약속은 지킬 것이라고 마지막까지 믿었던 것이 화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약자가 아니라 본인들만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지금의 진보는 더 이상 진보가 아니다”라고도 덧붙였다.

다만 공 작가는 “그렇다고 보수로 간 것은 아니다”며 “우리 세대라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지지하지 않고 비판적 자세를 취하며 사안별로 판단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한편 공 작가는 3년 만에 신작 에세이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해냄)를 출간했다. 작가로서 번 아웃에 시달리던 공 작가가 지리산 평사리에서 예루살렘, 그리고 다시 평사리로 돌아오는 여정과 함께 소위 ‘86세대(80년대 학번·60년대 출생 학생운동권)’라는 자기 세대를 반성하며 돌아보는 내용을 담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