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여론조사에 속아서는 안돼…투표하면 이긴다"

황효원 기자I 2022.05.31 14:41:21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6.1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투표일을 하루 앞둔 31일 “여론조사에 속아서는 안 된다”며 지지층의 투표를 호소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가 31일 인천시 남동구 모래네 시장을 방문해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와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이 후보는 이날 인천 남동구 모래내시장에서 박남춘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등과 ‘민생 지키기 공동약속 기자회견’을 열고 “여론조사 전화가 오면 안 받지 않느냐. 서구 선진국에서는 여론조사 응답률 2~3%인 경우 발표를 금지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여론조사 결과 실제 투표 차이가 컸던 사례를 언급하면서 “국민의 절반 가까이가 투표하지 않는다. 그래서 투표하면 이긴다. 포기하지 말고 투표하면 이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정부를 국민의힘이 장악했기 때문에 지방정부까지 장악하게 되면 우리 민생 정책들은 후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견제와 균형이 가능한 지방 정부를 제대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자신의 공약인 김포공항 이전·수도권 서부 대개발을 연일 비판하고 있는 국민의힘 지도부와 지방선거 후보자를 상대로도 맞불 공세를 벌였다.

이 후보는 ‘김포공항 이전이 제주 관광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Y노선을 건설하면 인천에서 김포로 이동하는데 10여분도 걸리지 않고 철도의 경제성도 올라간다”고 반박했다. 그는 “다섯 살짜리 바보, 미성년 어린아이의 투정이거나 알고도 하는 거짓말, 악당의 조작 선동 아니겠냐”며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을 하거나 어린아이에도 미치지 못하는 지적 수준을 갖고 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 후보는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의 ‘25년vs25일 대결’ 프레임에 대한 반박으로 유능한 일꾼을 뽑아야 한다는 ‘인물론’을 강조했다. 그는 “아는 사람 아빠가 국회의원이 되는 게 나의 삶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면서 “부정부패를 같이하자는 게 아니라면 연고보다는 실력, 연고보다는 충직하고 큰 역할을 할 일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 선거 이틀 앞 납작 엎드린 與…“최소 개헌·탄핵저지선 달라”(종합) - 역대 사전투표 보니…화제성이 투표율로 직결 - 尹대통령, 부산 방문중 사전투표 첫날 한 표 행사(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