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DM, 분식 회계 우려에 사상 최악의 급락(영상)

유재희 기자I 2024.01.23 14:14:26

[美특징주]애플, 비전프로 사전예약 조기 매진…하지만
솔라에지, 직원 16% 구조조정
유나이티드 항공, 올해 실적 자신감에 시간외서↑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 22일(현지시간) 뉴욕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상승세로 마감했다. 상승 폭이 크지는 않았지만 다우지수와 S&P500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번주 4분기 GDP, 12월 개인소비지출물가지수(PCE), 실적 슈퍼위크 등 굵직한 이벤트를 앞둔 만큼 투자자들의 조심스러운 행보가 이어졌다.

월가에선 S&P500이 사상최고치를 경신한 만큼 당분간 쉬어가는 움직임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BITG의 조나단 크린스킨 수석 기술분석가는 “그동안 증시 상승을 이끌었던 금리인하 기대가 후퇴하고 있는 만큼 5000돌파 전 하락 가능성이 크다”며 “이를 통해 기대와 현실 사이의 갭을 메울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UBS는 올해 금가격이 10% 급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정학적 리스크와 거시경제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안전 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늘 수 있고, 금리인하 모멘텀도 있어 온스당 225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날 특징주 흐름은 다음과 같다.

애플(AAPL, 193.89, 1.2%)

세계 최대 IT 기업 애플 주가가 1% 넘게 상승했다. 내달 2일 출시 예정인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의 사전 예약 성과가 나쁘지 않은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9일 비전 프로 사전 예약이 시작됨과 동시에 초기 물량(16만~18만대) 예약이 매진되면서 배송시간이 5~7주로 집계됐다. 사전 예약 개시 48시간 이후에도 배송시간은 그대로 유지됐다.

이에 대해 애플 소식통으로 유명한 TF국제증권의 밍치 궈 애널리스트는 다소 신중한 전망을 내놓았다. 그는 “애플 골수팬·얼리 어답터(얼리 유저) 등을 중심으로 초기 주문이 몰린 것으로 보인다”며 “사전 예약 개시 24시간, 48시간 후에도 배송시간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은 수요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아이폰 인기 모델의 경우 사전 예약 즉시 매진과 함께 배송시간이 5~7주로 집계된 후 시간이 흐를 수록 배송시간이 길어지는 것과는 다른 패턴이라는 지적이다.

솔라에지 테크(SEDG, 71.85, 4.0%)

태양광 인버터 솔루션 제공 업체 솔라에지 주가가 4% 올랐다.

솔라에지가 이날 비용 절감을 위해 직원의 16%(900명)를 구조조정한다고 밝힌게 호재로 작용했다.

솔라에지 최고경영자(CEO)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비용 절감과 구조 조정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월가에선 마진 개선을 위한 필요한 절차였다는 평가다.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AL, 38.45, -1%, 6.1%*)

미국의 대형 항공사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항공 주가가 정규 거래에서 1% 하락했지만 장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6% 넘게 올랐다.

이날 유나이티드 항공은 장마감 후 4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10% 증가한 136억3000만달러로 시장 예상치 135억5000만달러를 웃돌았다. 조정 주당순이익(EPS)도 2달러로 예상치 1.7달러를 상회했다.

회사 측은 이어 올해 연간 조정 EPS 가이던스를 9~11달러로 제시했다. 시장 예상치는 9.5달러에 형성돼 있다.

다만 동체 구멍 사고가 발생한 737MAX-9 기종의 운항 중단으로 1분기에는 조정 EPS가 -0.35~-0.85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737MAX-9 기종을 79대 보유 중이다.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DM, 51.69, -24.2%)

글로벌 식품(농산물) 가공 업체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 주가가 24% 폭락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이는 (데이터가 존재하는) 1972년 이후 최악의 일일 하락폭이다.

ADM은 영양부문(향미·색소·영양 보충제 등 생산 부문)내 특정 회계 관행과 절차(내부 거래 등)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 이사회 조사 및 외부 법률가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최고 재무책임자는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자발적 서류 요청 이후 업무상 휴직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ADM은 이번 회계처리 이슈로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일정도 연기했다.

다만 회사 측은 잠정 조정 EPS(연간)를 6.9달로 제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 7.27달러를 밑도는 규모다.



◆네이버 기자구독을 하시면 흥미롭고 재미있는 미국 종목 이야기를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이든 국내 주식이든 변동엔 이유가 있습니다. 자연히 모든 투자에도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를 찾아가는 길을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이데일리 유재희 기자가 서학 개미들의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매주 화~금 오전 8시 유튜브 라이브로 찾아가는 이유 누나의 ‘이유TV’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