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文 ‘조국 지지 철회’ 공지영 책 추천…“작가정신 무뎌지지 않길”

김미경 기자I 2024.02.14 12:10:00

문재인 전 대통령, SNS서 공지영 신간 추천
文 “진실은 외로운 법이다” 공감
일부 지지자들 “인터뷰 안 봤나” 文에 당혹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퇴임 후 양산 평산마을 사저 인근에서 책방을 운영하며 책 관련 글을 소셜미디어(SNS)에 종종 올려온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공지영 작가의 신간을 추천했다.

공 작가는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열렬히 지지했으나 최근 조 전 장관을 강도높게 비판하며 지지 철회 입장을 밝혔던 만큼, 일부 지지자들은 문 전 대통령의 책 추천에 당혹해하고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 작가의 신간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해냄)를 소개하며 “독자로서 작가의 귀환을 환영하는 마음과 그의 외로움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책을 추천한다”고 썼다.

공지영 작가(사진=연합뉴스).
문 전 대통령은 “공지영은 한국문단에서 단행본이 가장 많이 팔린 최고 반열의 소설가다. 그만큼 오랫동안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받았다”면서 “그럼에도 그의 치열함 때문에 때로는 세상과 불화하고, 많은 공격과 비난을 받기도 했다”고 적었다.

그는 이어 “나는 그의 치열함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그가 상처받는 모습이 안쓰러웠고, 그의 시골살이가 스스로를 가두는 외로움의 성이 될까 걱정했다”며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외로움이 그를 더 자유롭게 했고, 내면을 더 단단하게 했으며, 신앙적인 영성을 더 깊게 했음을 확인하면서 안도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진실은 외로운 법이다. 그래서 나는 그의 외로움에 공감한다”며 “외로움 때문에 치열한 작가정신이 무뎌지지 않기를, 외로움이 그의 문학적 깊이를 더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공 작가는 2019년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입시 비리’ 등의 논란 등의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을 응원하고 검찰·언론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지난달 신간을 출간하며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열렬하게 옹호했던 한 사람이 내가 이전까지 생각했던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해 조 전 장관 지지 철회의 뜻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일부 지지자들은 문 전 대통령의 추천 글에 “이 엄중한 시국에”, “공지영 인터뷰 못 봤나”라는 등의 비판 댓글을 달았다.

정계 일각에선 문 전 대통령이 조 전 장관 예방 직전에 이같은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우회적으로 조 전 장관의 총선 출마에 반대한다는 의중을 드러낸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는 공지영 작가가 3년 만에 내놓은 산문집이다. 글쓰기의 위기를 맞은 시점에 후배의 갑작스러운 부고를 접한 뒤 중동 순례를 다녀와 선보인 책이다. 예수의 탄생과 성장, 고난과 죽음, 부활의 역사가 새겨진 곳에서 지나온 삶과 자기 세대에 대한 반성과 성찰로 이어진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이날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의 문 전 대통령 사저에서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해 “이번 총선에서 무도한 윤석열 검찰 독재를 심판하는 데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다”며 “다른 방법이 없다면 신당 창당을 통해서라도 윤 정권 심판과 총선 승리에 헌신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 (사진= 조국 전 장관 제공)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2일 오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사진=뉴스1).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