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KAIST·SM 맞손···메타버스 연구로 공연기술 실감나게

강민구 기자I 2021.06.24 13:32:01

콘텐츠, 인공지능, 로봇 등 분야 기술 협력키로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SM엔터테인먼트가 함께 메타버스 연구를 한다.

양 기관은 지난 23일 KAIST에서 메타버스 연구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콘텐츠·인공지능·로봇 관련 기술 △디지털 아바타 제작 공동 프로젝트 △문화 기술 관련 공동 학술 연구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KAIST와 SM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3일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왼쪽부터)이광형 KAIST 총장,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공동대표.(사진=KAIST)
메타버스 세계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3차원(3D) 등 첨단 기술들이 합쳐진 실험장이다. 양 기관은 앞으로 공연 완성도와 기술 발전을 함께 이뤄내기 위한 연구를 해나갈 계획이다.

KAIST는 인공지능·디지털트윈·사물인터넷(IOT)·네트워크 등 가상세계를 실제처럼 정교하게 재현하고, 구동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제공한다. 여기에 SM의 프로듀싱과 콘텐츠 기획 능력을 합쳐 메타버스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셀럽(celebrity·유명인)과 아바타라는 두 가지 요소가 미래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보고, 여러 아바타가 더 나은 소통을 하는 가상 세계를 만들기 위해 콘텐츠·인공지능·로봇 관련 연구도 하기로 했다.

이수만 SM 총괄 프로듀서는 “SM은 미래 콘텐츠를 만드는 동력을 얻고 KAIST는 세계 초일류 대학이 되어 SM과 함께 인류의 미래의 삶에 기여하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전 세계인의 마음의 사로잡은 SM의 문화적 상상력이 KAIST의 우수한 기술력과 만나 미래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물론 공학 기술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