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채 잡고 “XX”...후임 잡는 해병대 가혹행위 영상 확산

이준혁 기자I 2023.06.01 13:41:30

엎드려뻗쳐 시킨 뒤 주먹질·발길질 위협
해병대 측 “동기끼리 연출 영상” 해명
논란 일자 “두 기수 차이 선후임 관계” 인정

[이데일리 이준혁 기자] 해병대 한 부대에서 선임이 후임에게 가혹행위를 하는 영상이 온라인상에 공개됐다. 해병대는 사실관계 확인 결과 해당 영상은 동기끼리 연출된 상황이라고 밝혔으나 논란이 일자 “두 기수 차이가 나는 선후임 관계”라 뒤늦게 인정했다.

(사진=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이하 육대전)계정은 지난달 26일 해병대에서 발생한 가혹행위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을 보면 선임으로 보이는 한 해병대 병사가 후임으로 추정되는 병사를 ‘엎드려뻗쳐’ 시킨 뒤 머리채를 잡고 욕설을 내뱉는다. 곧이어 선임 병사가 주먹과 발로 위협을 가하는 장면도 담긴다.

해당 영상에는 “내 맞후(맞후임)는 강하게 키워요”라는 문구도 적혀 있다.

육대전에 따르면 이 영상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업로드된 영상이다. 또한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이번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가혹행위 영상이 올라왔다고 한다.

육대전은 지난달 18일 해병대 측에 해당 가혹행위 제보와 영상을 전달하고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해병대 측은 “부대는 사실관계 조사 중에 있다”며 “조사 결과에 따라 법과 규정에 의거 엄정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병영문화 혁신 활동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육대전은 “해당 제보를 게시 후 5월 26일 영상에 나오는 해당 부대를 특정하게 되어 영상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동영상 촬영자와 동영상에 나오는 해당 인원들은 서로 동기이고 해당 영상은 연출하여 촬영한 영상이라는 설명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추가 제보를 통해 두 병사가 동기 사이가 아닌 선후임 관계인 사실이 밝혀졌다.

육대전은 이날 “해당 제보를 확인한 후 해병대 측에 재확인하니 ‘두 기수 차이가 나는 선후임 관계’라는 걸 해병대도 뒤늦게 알았다며 해당 사실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위와 같이 정확한 사실관계를 밝히지 않고 축소하거나 말 바꾸기를 했다는 것은 해병대의 명성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실망스럽다”면서 “해병대가 위 사안을 엄중히 인식하고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개선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