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5G특화망 띄운다’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실증과제 착수

이대호 기자I 2022.06.29 14:00:00
자료=과기정통부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NIA),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 NIPA)은 ‘5세대(5G) 이동통신 융합서비스 프로젝트’ 실증과제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요 공공·민간 분야에 이음5G(5G특화망)의 특성과 5G 관련 기술력을 활용하여 파급력 있는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확산하고 이음5G 관련 기술 적용 및 사업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3개 실증 사업으로 구성되며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에 올해 총 480억원을 투입해 11개 과제를 실증할 계획이다.

자료=과기정통부
그간 ’20~’21년에는 5G 상용망 기반으로 스마트산단·헬스케어·항만 등에 5G 서비스 모델을 선도 적용, 실증한바 있다. ’22년에는 총 36개 컨소시엄이 과제를 제안하고 공공분야 7개, 민간분야 4개 11개의 컨소시엄, 총 42개 기업 및 기관이 선정돼 이음5G 실증에 착수한다.

이 중 7개 과제 총 400억이 투입되는 공공부문 실증사업은 의료·물류·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5G 융합서비스를 적용하여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추진된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8월 말에 ‘(가칭)5G 얼라이언스’를 출범해 참여자(산업계, 대학·연구기관·협회 등) 간 협력의 장을 조성한다. 또 주요 산업 분야별 확산 로드맵을 마련하고, 생태계 강화를 위한 컨설팅 및 민간 주도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여 국내·외 확산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음5G 기반의 융합서비스는 각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신성장 동력으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다양한 5G 융합서비스를 발굴하고 국내의 레퍼런스 모델이 국외시장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민간이 주도하는 5G 융합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